[경영] 삼성 애니콜 중국 진출(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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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기업이념
(2) 이동통신 분야 연혁
(3) 해외진출현황
(4) 성공요인
(5) 삼성의 단점

2. 애니콜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1) 국내생산을 통한 높은 품질력을 바탕으로 고가 판매 전략
(2) 글로벌 생산’ 갖춘 노키아·모토로라와 원가절감 전쟁
(3) 생산 전략의 변화

3.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배경

4. 시장 환경 분석
(1) 중국 시장 분석
(2) 소비자 행동 분석

5.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차별화 전략
(1) 제품의 차별화 전략
(2) 가격의 차별화 전략
(3) 유통의 차별화 전략
(4) 촉진의 차별화 전략

7. 성공요인분석
(1) 고급화 전략
(2) 브랜드 효과 - 한류
(3) 다양한 디자인

8. 향후과제

9. 결론
본문내용
(3) 해외진출현황
휴대폰 분야는 '05년 상반기에 혁신적인 신제품 지속 출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주요 사업자와의 전략적 파트너쉽 강화 등에 힘입어 '04년 상반기 대비 14%, '04년 하반기 대비 12% 증가하였다. 수출은 전 지역에서 견고한 판매를 유지했으며 국내시장은 번호이동성제도 실시에 따른 효과가 감소되어 시장규모가 축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판매가 신장되었다. 메모리 분야는 계절적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속 DRAM 제품과 고용량 NAND FLASH 및 MCP제품 등의 판매확대, 신제품 수율 조기향상 및 12인치 WAFER 생산성극대화를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 하였으며, System LSI 사업도 시장 점유율 1위인 DDI제품을 필두로 MP3 및 DVD등의Media 제품, 카메라폰용 Image Sensor, Mobile Processor, Smart Card 등의 신제품개발을 통해 제품 Portfolio를 강화하였다.

1) 중국 - 애니콜은 신분의 상징
중국 내에서 애니콜은 노키아보다 뛰어난 브랜드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노키아는 중국산이며 전 가격대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면, 애니콜은 한국산이며 디자인력, 품질력이 탁월한 고가품만을 중국 시장에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결과 삼성 애니콜은 중국에서 가장 가격대가 높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품귀현상이 나타날 정도로 인기가 있다. 동양인의 감각에 맞는 패션성까지 가미되어 ‘신분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로 뛰어난 브랜드력을 나타내고 있다.

2) 미국 - 핸드폰의 BMW
미국지사 마케팅 담당인 랜디 스미스 부사장은 삼성 핸드폰의 브랜드 전략을 한마디로 `BMW 전략`이라고 말했다. 초기 브랜드를 알릴 때부터 삼성은 판매 체인점들을 돌며 "적게 팔아도 좋으니 제값을 받아달라"고 주문했다. 싸구려 이미지를 벗어나야겠다는 일념 때문이었다. 스미스 부사장은 "미국 소비자들은 입맛이 까다롭지만 밸류, 디자인, 품질에서 만족한다면 그에 맞는 돈을 지불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 핸드폰은 고가품일수록 인기가 높았다. 달라스 시내에서 스프린트 대리점을 직접 운영하는 팀 스탠윅 사장도 비슷한 얘기를 들려줬다. 스탠윅 사장은 1998년 삼성 핸드폰이 미국 시장에 처음 나왔을 당시부터 삼성 핸드폰을 팔아왔다. 그는 "삼성 핸드폰을 매장에서 다루기 전까지는 삼성 브랜드에 대해 2류 제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며 "지금은 한 대에 600달러를 호가하는 삼성 핸드폰이 없어서 못팔 지경"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올해 미국시장에 스마트폰 개념의 I-500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이 비즈니스맨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I-500은 대당 600달러를 호가하고 있지만, 매장에는 재고가 한대도 없었다. 삼성 핸드폰은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 고급 이미지를 심었고, 삼성의 다른 제품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다.
BMW는 비싸고 좋은 차를 만든다. 누구나 한번쯤 BMW를 꼭 타보고 싶어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BMW를 탈수는 없다. 삼성이 경쟁사의 가격 압력에 연연해하지 않고, 고가 전략을 끝까지 밀고 나갈 만큼 핸드셋 시장에 자신이 있다면 굳이 저가 제품을 내놓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www.sec.co.kr
land.anycall.com
www.seri.org
www.nso.go.kr
www.etimesi.com
www.fki.or.kr
www.ohmynews.com
www.kef.or.kr
www.kukminilbo.co.kr
www.hrdkorea.or.kr
세계 최강기업 삼성이 두렵다 - 기타오카 도시아키, 책보출판사, 2006
보이지 않는 기업성장 엔진 - 서용구, 삼성경제연구소, 2006
중국마케팅 - 김용준, 백은영, 박영사, 2004
디지털권력 : 디지털기술, 조직 그리고 권력 - 장승권, 최종인, 홍길표, 삼성경제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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