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우론 -시적인 것으로서의 신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
2. 80년대 전반 초기시 - 부정적 현실인식과 풍자
3. 80년대 후기시
1) 『나는 너다』-타자를 통해 바라보는 현실
2) 『게 눈 속의 연꽃 』-‘華嚴’을 통해 바라본 현실
4. 황지우와 해체시
Ⅲ. 결론
- 본문내용
-
. 본론
1. 시론: 그의 시를 말한다.
황지우의 시를 읽다보면 이제까지 감상한 시와는 또 다른 낯선 매력을 느낀다. 방송대본의 한 장면인 듯한 시, 사람을 찾고 있는 시, 편지글 형식의 시 등에서 이러한 면을 엿볼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시를 보고 이것도 시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될 지도 모른다. 그만큼 그의 시는 독특하다. 그만의 독특한 시의 형태와 내용을 가진 황지우 그 자신은 자신의 시에 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지은 것일까? 그의 시론에 대해 밝히면 이렇다.
첫째, 그에게 있어서 문학이란 ‘의사소통’의 일종이다. 우리가 시를 접할 때 시 그 자체만으로 내용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그 시가 쓰여진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해의 도달점을 찾으려고 해야 비로소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작가는 당시의 80년대의 우리 사회의 상황을 고발하고 폭로하는 시를 썼다. 그리고 그러한 시로 독자들과 함께 아픔을 공유하기 원했다.
<중략>
Ⅲ. 결론
황지우에게 있어서 80년대 초반은 혼란 그 자체였다. 그래서 그는 시에서 철저히 전통을 파괴하면서 당시의 억압적이고, 비민주적인 시대에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80년대 후반에 들어와 그러나 8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그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화해의 손짓을 내밀고 있다. 마치 한 반항아가 그 세상에 화해의 손길을 뻗히는 것 같다. 그래서 황지우의 80년대 후기시는 초기시에 비해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이런 화해와 통합의 제스쳐는 현실에 대한 포기가 아닌, 미래에 대한 희망이다. 현실을 비판하면서, 좌절을 하고 있기 보다는 더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그것을 좀 더 긍정적으로 찾으려는 적극적인 자세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앞으로 황지우가 더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전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여지선, 황지우론-시론(時論)과 시작(詩作)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제26집, 2001.
서익환,『문학적 상상력과 인식의 깊이』, 새미, 2004
이화여대시연구회,『행복한 시인의 사회』, 소명출판, 2004,
오민석, 소통과 고백 그리고 황지우론, 신동아, 1993.2
강석, 「황지우 시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대학원 , 2004.2
오세영, 『20세기 한국시의 표정』,새미, 2001
오생근, 황지우의 시적 변모와 ‘삶’을 껴안는 방법, 문학과 사회, 1999.2
전정구, 저물면서 빛이 안 나는 시인, 현대시학, 1999.6
서익환, 「문학적 신념과 자유의지의 만남」,『문학적 상상력과 인식의 깊이』,새미, 2004.2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 비평사, 1993,
황지우, 『사람과 사람사이의 신호』, 한마당,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