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화계획의 의의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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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상품화 계획의 의의 1
2. 상품화계획의 중요성 2
3. 상품화계획의 내용 3
1) 신상품개발 3
2) 기존상품의 개선 4
3) 기존상품의 신용도개탁 6

Ⅲ 결론 7

◈ 참고문헌 7
본문내용
2) 기존상품의 개선
기존상품의 개선이란 이미 시판중에 있는 상품을 개량하는 것으로서, 그것은 새로 개발된 신상품의 경우도 있고, 오래된 기존상품의 경우도 있게 된다. 그런데 이에는 상품의 품질이나 기능과 같은 기존상품 그 자체에 관한 기본적 개선, 포장이나 상표와 같은 기존상품의 여러 가지 속성에 관한 부차적 개선 등이 있게되나, 흔히 전자의 경우를 1차적 품질개선, 그리고 후자의 경우를 2차적 품질개선이라 일컫는다.
이러한 기존제품의 개량은 신상품개발 만큼이나 비중이 큰 상품화계획의 하나로서 ① 시장의 변화나 소비자의 변용에 대응하여 나가기 위해서, ② 신규로 개발된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 ③ 매출액이 낮아지고 있는 상품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④ 경쟁의 필요상 등 여러 가지 이유에서 행해지기에 이른다. 그도 그럴 것이 시장이란 항상 동적으로 움직이고 있게 마련이며, 소비자의 취미란 영구불변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 소비자는 상품을 구입함에 있어 상품 그 자체를 바란다기 보다도 그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만족을 바라기 때문에 기존상품은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로 개량되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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