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왕건 촬영세트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방법과 범위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범위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관광상품화의 이론 4
1. 관광상품의 의의 4
2.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5
3. 관광상품의 분류 11
제 2 절 문화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15
1. 문화관광의 개념 15
2. 문화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18
제 3 절 관광마케팅의 이론 19
1. 마케팅의 개념 19
2. 관광마케팅의 개념 19
3. 관광마케팅의 특성 20
4. 관광상품과 관광마케팅 21

제 3 장 왕건 촬영세트의 현황 및 문제점 22
제 1 절 왕건 촬영세트 개요와 현황분석 22
1.문경시 22
2. 제천시(태조 왕건 해상촬영장) 23
3. 관광자수현황(촬영세트 건설 전과 후 비교) 23
제 2 절 왕건 촬영세트의 문제점 24
1. 시설상의 문제점 24
2. 관광객 재 방문 여부의 문제점 24
3. 볼거리, 즐길 거리 부재의 문제점 25
4. 관광 안내정보제공에 있어서의 문제점 25
5. 테마 부재의 문제점 25
제 4 장 유사사례분석 26
제 1 절 국외사례 26
1. 유니버셜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26
2. 일본 도에이 영화촌 26
3. 중국 상해의 삼국성 27
제 2 절 국내사례 27
1. 서울종합촬영소 27
제 3 절 시사점 27

제 5 장 왕건 촬영세트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28
제 1 절 관광코스 개발 29
1. 문경의 아차마을 29
2. 영주 부석사, 원주 석남사터 29
3. 경순왕릉 29
4. 숭의전 30
제 2 절 다양한 즐길 거리의 개발 30
1. 볼거리 30
2. 살거리 30
3. 체험거리 31
제 3 절 왕건 촬영세트의 이미지화 (테마설정) 31
제 4 절 홍보 및 마케팅 방안 32
제 5 절 지속적 연구와 보존 및 개발 33
제 6 절 기대효과 33
1. 관광산업활성화 효과 33
2. 국가홍보 효과 33
3. 경제적인 기대효과 34

제 6 장 결 론 34

* 참 고 문 헌 36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오늘날 관광산업은 21세기를 이끌어갈 국가 전략산업으로 주목받고있으며 공해 없는 미래산업으로 그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또한 관광의 형태도 단순한 구경거리를 즐기고 감상하는 수준을 벗어나 특정한 테마를 가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문화적 체험의 역할을 강조한 형태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적 기획이나 노력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WTO)에 따르면 21세기에 관광을 즐기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기존의 단순한 여행 행태에서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관광 행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문화관광부 관광진흥 5개년 계획내용에는 역사·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를 지원·육성하고 각 지방의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개발 및 육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세트를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21세기 관광 행태추세에 부합하며, 문화와 관광을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방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최근 영화 촬영장이나 드라마 촬영장이 새로운 명소로 부각되면서 관광지로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일본이나 미국 등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도 강원도 정동진이 SBS 드라마 "모래시계"로, 경북 영덕 강구항이 MBC "그대 그리고 나"란 드라마로 유명세를 타서 관광객들이 몰리는 등 관광상품화 되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에 기여하자 전국의 이목이 이런 방향에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근래 "용의눈물", "허 준" 등 역사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보
참고문헌
공윤주(1999). 「여행사의 축제여행상품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철호(1990). 「국제관광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진수(1991). 「한국관광 관련업체의 해외관광광고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은석(1999). 「문화거리의 관광상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양다순(1997). 「전통민속문화제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최용(1996).「문화관광자원의 해외홍보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충희(1986). 「한국의 관광쇼핑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봉(1985).「관광마아케팅 있어서 관광동기에 관한 실증적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재철(1995). 「인물관광지의 방문동기 측정에 관한 연구 -여주 영릉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김관식(1998). 「테마파크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병준(1995). 「제주지역 민속자원의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영옥(1986). 「강화지역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 강화전적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홍창식(1997). 「전통민속마을의 문화관광상품화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개발]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이 관람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왕건촬영세트를 중심으로-
  • 관광지를 구성하는 공간기호들에 대한 관람자들의 지각이 관람 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관람 후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을 파악해 보았다.그리고,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로 정의할 수 있는 시청횟수별 공간지각과 이미지차이, 만족간의 차이를 살펴보아 관람자들의 만족을 제고할 수 있는 연출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문화 관광지인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새재내의 드라마 왕건 촬영세트를

  • [조사방법] 영상물 배경지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일치 정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KBS 한국방송 1박 2일
  • 영상물 배경지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일치 정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KBS 한국방송 1박 2일 ‘백령도’ 편 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관광이미지1)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2) 관광지 이미지의 중요성3) 관광지 이미지의 일반적 성격(2) 영상촬영지1) 관광과 영상매체2) 관광지로서 영상 촬영지의 특성(3) 장소마케팅1) 장소마케팅의 개념2) 장소마케팅의 방법 - 드라마 관광2. 연구설계(1) 연구모형 및 가설1) 연

  • [지역연구의이론과실체] 드라마와 영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 관광객들에게 체계적인 안내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지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재고되어야 할 부분이 없는가를 고려해 보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함께 고찰하여 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Ⅱ. 본론 - 방송 전과 후가 관광지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1) 국내 방영 드라마1.TV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 “정동진” 1995년 방영됐던 SBS의TV드라마 ‘모래시계’는 7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까지의 정치.사회를 배경

  • [관관자원] 영화관광의 개념과 우리나라 영화관광산업 -뉴질랜드의 영화관광과 우리나라의 영화관광 비교, 분석
  • 관광 상품 개발 등은 영화 팬들로 하여금 체험욕구를 자극 시켜 영화를 관광으로 연계하고 있다. 영화관광(Film induced Tourism)이란 세트장 및 로케이션 장소가 관광 명소로 개발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것을 말한다. 즉 영화와 관광을 연계시켜 세트장, 촬영지 등을 관광 상품화 하는 것이다. 또 촬영지나 세트장이 영화제 개최, 축제, 연관업체 등과 접목되어 지역 전체가 영상문화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도 있다. 우리나라도 태극기 휘날리며, 친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관광지드라마관광지겨울연가남이섬, 춘천시내, 용평스키장, 외도 등올인제주도(섭지코지,롯데호텔,제주 국제컨벤션센터,카지노,올인 기념관,테디베어 박물관 등)대장금양주 대장금 테마파크,수원 행성 등태조왕건경북 문경,충북 제천 태조 왕건 세트장주몽전남 나주 삼한지 테마파크천국의 계단무의도 하나개 해수욕장,롯데월드대조영설악 씨네라마해신전남 완도 해신 촬영지태왕사신기제주 묘산봉 세트장,성불 세트장자료 :논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