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의 문화학 - 문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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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주의 등장 배경
2. 문화주의
(1) 문화주의의 특징
(2) 리처드 호가트
(3) 레이먼드 윌리엄스
(4) 에드워드 톰슨
(5) 스튜어트 홀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주의 등장 배경
산업화와 도시화가 본격화된 19세기 후반에는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전과 이에 수반된 사회적 갈등과 정치적 불안이 극에 달하였다. 경제적, 정치적 발전과 함께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 문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대중이 형성됨으로써 대중사회와 대중문화가 출현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문화적 혜택을 독점하고 문화적 전통을 주도해온 귀족주의적 엘리트 집단에게 위기와 충격이 되었다. 그러한 위기감 때문에 전통적 엘리트 계층은 대중사회와 대중문화에 대하여 경멸적 적대감을 갖게 된 것이다. 영국의 아놀드, 리비스, 앨리엇 등 이른바 공유학파 문화이론가 들은 대중문화는 사회적 및 정치적 무질서를 조장하는 심각한 징후이며, 대중문화의 출현과 함께 전통적으로 존중되어 오던 공유의 문화적 규범과 가치가 소멸되는 위기를 초래했다고 본다. 특히 리비스는 산업화가 본격화되면서 문화가 평준화되고 하향화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리비스의 이러한 엘리트주의적 문화관이 지배문화의 이데올로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문화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에 미국식 대량문화가 범람하면서 이에 변모해 가는 노동자계급들의 모습을 문화적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다. 문화주의자들은 전통적 마르크스주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변화해 가는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하여 적절한 분석과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한다고 보았고, 또한 문화가 ‘인간 사고와 표현의 정수’라는 도덕적이고 심미적인 엘리트주의적 문화관에 대해서도 일정한 경계선을 긋는다.
참고문헌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서광사. 2001. 원승룡, 김종헌 지음
『문화적 인간 인간적 문화 - 기호학과 문화이론』 푸른사상사. 2003. 전경갑, 오창호 지음
『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 1997, 원용진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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