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다문화 가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의 이해
서론
‘다문화’ 또는 ‘다문화주의’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 등장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이 용어는 스위스 사회를 표현하는 용어로 1950년대 말에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후 캐나다에서 대중화되었으며, 1970년대에 영어권 국가에서 빠르게 확산되었고, 한국사회에서는 1980년대 말 이 후에 등장했다.
‘다문화’라는 말은 원래 여성문화, 소수자문화, 비(非)서양문화 등의 여러 유형을 포함하고 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특히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이다.
최근 한국사회는 다문화·다인종 사회로의 이행이 매우 가속화 되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이주의 자유화와 함께 1990년대 중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국제결혼은 2000년대 이후 그 수가 더욱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주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혼인으로, 결혼 후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란 결혼이민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이때, 결혼이민자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재한 외국인을 뜻한다(「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제2조 제3호).
우리는 현재 주변에서 흔하게 다문화 가정을 만나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그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그들을 위한 정책 또한 미흡하다. 그것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이번 발표에서는 현재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그에 따른 정책과 그 정책의 문제점 역시 살펴보고자 한다.
본 론
● 다문화 가정의 현황
오늘날의 세계화, 지식정보화, 문화화는 서구중심의 단일 지배 문화를 넘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며, 근대주의를 넘어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자체가 주관성과 문화의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 보편 문화가 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백만 명을 넘어섰다. 백만이라는 인구는 한국 전체 인구에 비해서는 적은 수에 불과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이 수 천년동안 단일 민족사회라는 데에 자부심을 가졌던 것을 생각하면 놀라운 변화이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세계의 공동 언어인 영어의 공급과 수요가 점차 늘어났고 그러면서 영어권 사람들이 증가하였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일본, 중국등 의 나라 사람들 역시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동남아계 외국인들의 체류가 증가하였다. 이렇게 체류 외국인들의 증가로 우리나라는 다문화 가정이 증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사회] 국내, 국외 다문화가정 자녀 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국내/국외 다문화가정 자녀 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목 차 -Ⅰ. 서론(1) 보고서의 목표(2) 오늘날 다문화가정 자녀문제 해결의 필요성Ⅱ. 본론(1)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1) 현황 ①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시각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2) 문제점 도출3) 해결책 제시(2)국외 다문화가정 자녀1)현황① 다문화가정에 대한 시각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2) 문제점 도출3) 해결책 제시(3)국내국외 다문화가정 자녀 비교 1)현황 비교2)문제점 도

  • [사회복지] 고립된 다문화 가정 여성을 위한 지원 사례
  • 고립된 다문화 가정 여성을 위한 지원.1. 사례개요2. 사례진행과정 (1) 사례진행요약(2) 초기면접(3) 사정 ❶ 욕구사정❷ 문제사정❸ 개인에 대한 사정❹ 가족에 대한 사정❺ 장애물사정 및 강점사정(4) 개입계획(5) 법적근거(6) 개입요약 ❶ 개입기간❷ 개입과정요약(7) 개입평가3. 사례평가 및 향후과제 (1) 사례평가(2) 향후과제성명논아농 (가명)성별여생년월일1983년10월15일세대유형다문화여성정부보호x주정보원한국어 강사

  •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경향00
  • 다문화 이해를 포함하는 것을 강조하는 측면은 공통적입니다.이제까지 유아교육과정의 흐름을 토대로 볼 때, 유아교육 개념은 유아교육에서 혼용되고 있다. 즉, 유아교육과정은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 와서 하게 되는 일, 하기를 기해하는 일, 계획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일, 또래들과 노는 일을 포함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는 유아들의 생활 전체를 말한다. 이상을 요약해 볼 때,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방식에 대해서 학자들 간의 관점이 상당히 다

  • 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기이해와 성장, 긍정적인 성격발달, 공감, 자존감, 소통,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어도 상담이나 공공서비스 이용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 위기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대응책이 될 수 있다.참고자료김유경, 김미숙, 민소영, 홍선미, 강은나, 박신아. 2015. 『위기사례 해결을 위한지역사회 통합상담체계 구축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2016. 『CYS-NET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지원 정책에 대한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