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전래동화를 통해 배우는 한국의 전통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2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
- 목차
-
Ⅰ. 현황 분석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유형
1-1 다문화가정의 개념
1-2 다문화가정의 형성배경
1-3 다문화가정의 유형
2. 다문화가정 현황 및 특성
2-1 다문화가정 현황
2-2 다문화가정의 특성
3. 다문화가정을 위한 복지 정책 현황
3-1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를 위한 교육 지원
3-2 외국인 근로자 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지원 대책
3-3 교육과학기술부 및 각 교육청 지정 다문화 연구 학교
3-4 다문화 가정을 위한 대안학교
Ⅱ. 잠재적 학습자 분석
Ⅲ. 교육 목표
Ⅳ. 교육 방법
1. 교육 시기 및 일정
2. 교육 커리큘럼
3. 교육 방법
4. 교수 매체 선정
5. 교안 작성
Ⅴ.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전략
<참고>
- 본문내용
-
Ⅰ. 현황 분석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유형
1-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의 뜻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 양식’이라는 뜻이다. 다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非)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이다.
‘다문화’라는 용어는 처음 1957년 스위스에서 사용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 캐나다에서 대중화되었으며, 이후 미국ㆍ호주ㆍ뉴질랜드 등 이민자가 타 국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거주하는 영어권 국가에서 빠르게 퍼지게 되었다. 세계화로 인하여 현재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자 하는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좁은 의미의 ‘다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의 존재 자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회에 존재한다. 이러한 ‘다문화’의 문화적 다양성은 국민국가 내에 인종, 언어, 역사 문화적 동질성에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가 다수존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호주나 미국 등과 같이 민족국가의 성립 이전부터 다양한 인종 및 문화공동체가 존재했던 국가도 있으며, 북유럽의 독일이나 스웨덴처럼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공동체가 외부로부터 이민을 받아들이면서 문화적 다양성을 가지게 된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상이한 인종 및 문화공동체를 복수로 가지고 있는 사회는 일단 다문화사회라고 부를 수 있다.
- 참고문헌
-
• http://blog.daum.net/run3210/231
• 대구신문, 2011. 09. 06. 화요일, 김연진 기자 yeonjin@ideagu.co.kr
• 시민일본, 2011. 11. 03. 목요일,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 장하성(2009), 『여러 나라 사람들의 삶(다시 보는 다문화 청소년 올바른 시선이 그들에게 향하 다』한국학술정보(주).
• 김용현(2010), 김종표, 문종철 이복희 공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