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3 / 2015.02.2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다문화 가정의 현황
ⅱ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ⅲ 다문화 가정 정책과 개선방향
1) ‘다문화가족지원법’을 기본으로 한 정책
2) 다문화가정을 위한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문화’ 또는 ‘다문화주의’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 등장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이 용어는 스위스 사회를 표현하는 용어로 1950년대 말에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후 캐나다에서 대중화되었으며, 1970년대에 영어권 국가에서 빠르게 확산되었고, 한국사회에서는 1980년대 말 이 후에 등장했다.
‘다문화’라는 말은 원래 여성문화, 소수자문화, 비(非)서양문화 등의 여러 유형을 포함하고 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특히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이다.
최근 한국사회는 다문화·다인종 사회로의 이행이 매우 가속화 되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이주의 자유화와 함께 1990년대 중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국제결혼은 2000년대 이후 그 수가 더욱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주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혼인으로, 결혼 후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란 결혼이민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이때, 결혼이민자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재한 외국인을 뜻한다(「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제2조 제3호).
우리는 현재 주변에서 흔하게 다문화 가정을 만나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그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그들을 위한 정책 또한 미흡하다. 그것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이번 발표에서는 현재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그에 따른 정책과 그 정책의 문제점 역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ⅰ 다문화 가정의 현황
오늘날의 세계화, 지식정보화, 문화화는 서구중심의 단일 지배 문화를 넘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며, 근대주의를 넘어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자체가 주관성과 문화의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 보편 문화가 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백만 명을 넘어섰다. 백만이라는 인구는 한국 전체 인구에 비해서는 적은 수에 불과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이 수 천년동안 단일 민족사회라는 데에 자부심을 가졌던 것을 생각하면 놀라운 변화이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세계의 공동 언어인 영어의 공급과 수요가 점차 늘어났고 그러면서 영어권 사람들이 증가하였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일본, 중국등 의 나라 사람들 역시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동남아계 외국인들의 체류가 증가하였다. 이렇게 체류 외국인들의 증가로 우리나라는 다문화 가정이 증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 가정 증가의 원인으로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이주가 자유로워지고 여러 이유들과 더불어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외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과 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윤수·김영필 지음, 「한국 다문화사회와 교육」, 양서원, 2012
문성식·김이진·김연경·김민주 지음, 「다문화가정의 이해」, 이담, 2012
김민경 지음, 「결혼이민 여성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과 수용」, 이담, 2012
이혜승·김난영 지음,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 감사연구원, 2011
다프네 키츠 지음, 「다문화 사회와 어린이」, 한울, 2010
S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다른 게 나쁜 건 아니잖아요」, 꿈결, 2012
※참고사이트
생활법령정보 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