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사]한국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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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
5. 개화기의 교육Ⅰ(1895~1906)
본문내용
1. 고대사회의 교육
고대 사회의 교육은 가족과 사회 집단의 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문화가 발전하고 사회 조직이 확대됨에 따라 의식적인 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성년식(成年式) - 육체적인 고통과 시련이 대부분이다.
1) 도덕적 가치 - 인내, 인고, 기아를 참을 줄 알게 되며 집행자에게 복종함으로써 복종과 존경심을 배워 나갔다.
2) 종교적 가치 - 그들의 숭배대상인 토템을 통해 부족의 역사와 전통, 정치, 사회질서, 신앙 등을 배워 나갔다.
3) 실제적인 의미의 가치 - 불을 일으키는 기술, 식사를 마련하는 요령, 집을 짓는 기술 등 실제적 가치를 가진 여러 일을 일정한 규정에 따라서 배워 나갔다. 그 규정은 곧 그들의 종교였으므로 거 학습이 그들의 교육내용이었다.
2.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 - 한자를 사용하고 유교를 장려하였다. 고구려가 건국되기 이전, 고조선 후기부터 사용되던 문자가 있었다.
ㄱ. 태학
고급관리의 양성을 목적으로 귀족의 자제들을 교육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관 학이며 동시에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이라는 교육사적인 의의를 갖는다.
ㄴ. 경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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