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주권 상실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3.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본문내용
1904년 2월에 한일의정서를 체결과 8월에 제1차 한일협약을 체결
1905년에는 11월에 을사조약(제2차 한일협약)을 체결 - 통감정치
1907년에는 한일신협약을 체결(내정 간섭)
1908년 사립학교령 발표(교육활동 통제)
외세의 침입과 일제의 침략 야욕을 저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전개
고종황제는 밀사를 헤이그 만국회의에 파견하였으나 불가항력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은 마무리 수에 불과
국권을 상실한 이후 책동을 계속하며 경제적 수탈을 감행
교육과 문화 정책의 간교함 - 우리민족의 다각적인 노력지속
19세기 이후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흐름은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수그러드는 듯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지속.
1919년 거족적인 항거에도 불구하고 민족의 독립은 26년 후에 찾아옴


교육목적 : 충성스럽고 선량한 국민을 만드는 것
저급의 실업교육 강화
보통학교 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여자고등보통학교 3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
한성사범학교 폐지
(보통학교 교원양성 - 관립 고등보통학교 1년 과정 사범과와 1년 이내의 교원속성과)
일본어 교육 강화
박물·물리·화학을 이과로 통합, 실업·법제·경제를 실업으로 통합
외국어학교 폐지 : 한민족의 해외 진출과 교류 억제
성균관 폐지 → 경학원으로 대치, 서당 통제
사립학교규칙 제정 : 총독부 및 총독의 인가
교과서 : 총독부의 편찬 or 검정을 거친 것



외형상 일본과 동일한 학제 적용 : 보통학교 6년, 고등보통학교 5년,
여자고등보통학교 4년으로 연장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부과
이과를 박물·물리·화학으로 실업을 실업·법제·경제로 세분화
한국인과 일본인의 공학을 원칙
사범학교 설치
소학교 교원 및 보통학교 교원 양성
(수업연한은 남자 6년, 여자 5년. 단기과정(특과) 3년 혹은 2년)
대학교육 및 그 예비교육에 관한 조항 신설
(수업연한은 예과 2년, 본과 3~4년)



보통학교, 고등보통학교, 여자고등보통학교는 소학교, 중학교, 고등여학교로 명칭 변경 (일본인 학교와 동일)
소학교 및 보통학교 교원 양성기관의 통합
교수요지, 교과목, 교과과정 등에 관하여 조선어 이외의 것은 일본인의 것과 통일.
소학교의 교과서-문부성 편찬, 중학교·고등학교의 교과서- 총독부 편찬
일본의 역사와 지리를 익히고, 황국신민으로서의 충성심·애국심 배양
1941년‘국민학교령’
1943년‘교육에 관한 전시 비상조치령’


2‧8독립선언에서부터 3‧1일 이후에 이어진 민족운동
(2‧8일 일본의 동경 유학생들을 중심)
민족대표 33인의 독립선언서 낭독
→ 학생층, 상인층, 도시, 농촌으로 점점 확산
이후 민족 운동사에 중요한 영향
교육사적 의의(손인수)
- 3‧1운동은 관‧공‧사립의 구별 없이 참여한 학생들의 민족감정의 총화
- 학교‧학생 간 유대의식 더욱 강화
-‘조선본위’의 교육운동이 일어남
- 우리나라 학생운동의 전통을 수립
- 임시정부 수립
- 여성의 사회참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교육사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사는 다양한 철학사상이 뒷받침된다. 이처럼 교육사는 곧 교육철학을 배우는 것과 연관됨으로 교육과 철학은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나는 이 책을 ‘부’ 중심으로 연구 및 토론과제를 중심으로 요약하였다. 그리고 중요한 요점만 요약함으로 한 부에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손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요약하였다.1부 한국 교육사Ⅰ.교육사란무엇인가?교육사는 문명사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목 차Ⅰ. 서론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 왜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논해야 하는가? Ⅱ.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개관1. 교육1) 정의2) 목적3) 역사4) 특성5) 자격기준2. 학교상담3. 학교사회복지Ⅲ.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Ⅳ.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분석1. 공통점.2. 차이점3. 전문상담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Ⅴ. 비교를 통해 본 학교사회복지의 업무에 관한 발전전략Ⅵ. 결론 및 제언 (학교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해방 후의 교육
  • 해방 후의 교육1. 서론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해방과 더불어 미군정이 시작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이어 6․25 동란을 맞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우리의 교육사는 많은 변천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미군정기에 한국교육의 기본 틀이 마련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에는 우리 교육의 주권이 회복되었으며, 제 1 공화국으로부터 국민의 정부에 이르기까지 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교육의 변천사는 정권교체의 역사

  • 중등 한국교육사 기출분석
  • 교육기관을 필요로 하였다. 따라서 1855년 충청북도 제천 베론에 베론 신학당을 설립하게 되었다. 이 학교는 천주교 신부인 메르스트가 설립한 조선인 신부양성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한국교육사상 최초의 서구식 교육기관이 되었다.*장로교 선교사들이 설립한 것으로는 제중원 부설 의학교, 언더우드 학당, 정동 여 학당 등이 있다.*배제학당, 이화학당은 감리교 선교사인 아펜젠러와 스크랜톤이 각각 설립 하였 다. 일제강점기안창호의 민족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요점정리
  • 1. 한국 교육사1.삼국시대의 교육교육목적도덕적 인간양성교육제도공교육제교육방법언어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교육철학유학(훈고학)교육특성①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② 견문유생: 중국에보낸 유학생③ 고대일본의 교육문화에 영향줌④ 유학발달. 불교의 영향大.⑤ 귀족중심 소수엘리트 교육.⑥ 형식적 교육기관 등장(태학). ⑦ 평민자녀 위한 교육기관 등장(경당)2. 고구려의 교육◈ 태학 : 서양의「볼로니아 대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