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교육][한국근대교육사상가]한국근대 교육기관의 종류,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특징과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한국근대의 교육][한국근대교육]한국근대의 교육입국조서와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유형,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특징 및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라 교육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고려 교육사상가 최충과 안향, 고려 교육사상가 이색과 정몽주, 조선 교육사상가 이황과 이이,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과 정약용, 근대 교육사상가 남궁억, 이승훈, 안창호
- [한국 근대교육][교육기관][교육사상가][근대교육]한국 근대교육의 의의,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입국조서,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기관 분류,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기관 특징,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사상가 심층 분석
- 한국사 레포트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목차
-
Ⅰ. 개요
Ⅱ.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종류
1. 관학, 사학
1) 영어학교(1833)
2) 육영공원(1886)
3) 한성사범학교
4) 배제학당
5) 이화학당
6) 원산학사
2. 우리민족의 선각자들이 세운학교
1) 안창호
2) 이승훈
3) 이용익
4) 조동식
5) 남궁억
6) 엄주익
7) 이시영
Ⅲ.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특징
Ⅳ.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1. 한서 남궁억의 행적
2. 한서 남궁억의 교육사상
1) 인간 평등의 교육
2) 주체성의 교육
3) 인고하는 인격완성의 교육
4) 생산․실천하는 생활 교육
Ⅴ.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1. 교육사상
2. 교육사적 의의
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875년 조선조 정부는 운양호사건을 계기로 오랜 쇄국정책을 바꾸어 개방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였으나, 개항 초기에는 재래의 전통적인 교육제도를 고수하면서 새롭게 들어오는 근대교육제도는 이에 접목하는 형식으로 수용하려 하였다. 당시 조선조 정부는 국립의 근대학교로서 육영원(有英公院) 과 같은 시설을 설립하여 종래의 성균관․四學․향교 등의 재래학교제도와 병립케 하였고 사립의 근대학교로는 이화학당․배재학당 등을 설립케 함으로써 종래의 서원이나 서당과 같은 학교제도와 병존케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조선조는 국가의 근대화 조치에 발맞추어 외국에서 외국전문요원을 초청․고용하고 이들을 각각 해당관서에 파견․임명하여 도제제도 형식으로 내국인의 신인을 양성하여 갔다. 이러한 조치는 조선조가 그들의 교육관행을 그대로 존속시켜 가면서 부분적으로 이에 접목시켜 근대화에 대응하여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또 대전회통의 법전이 1894년 전폭적인 교육개혁이 이루어질 때까지 유지되어 조선조의 교육법제로 기능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Ⅱ. 한국근대 교육기관의 종류
1. 관학, 사학
1) 영어학교(1833)
통역관 양성을 주 목적으로 한다.
설립 - 1882(임오군란)을 거친 후 벨렌도프에 의해서
2) 육영공원(1886)
역사적 사건은 갑오개혁, 교육입국조서가 계기가 되어 생겨난 교육기관이 육영공원이다.
①근대교육과 구교육의 교량적 역할을 함
②개화기 본격 근대적 신교율활동을 전개함
③신교육과정에 따른 교육활동을 전개(열린교육, 개방적, 자유방임적)
④교육대상 : 양반의 자녀
⑤교육내용 : 외국어 교육에 치중
⑥교수 : 알렌, 모건, 방기?
⑦1895년 외국어 학교 등장으로 폐쇄
- 참고문헌
-
강창동 / 한국의 교육 문화사, 문음사, 2002
김윤태 / 한서 남궁억의 교육실천,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994
박의수 외 / 도산과 힘의 철학, 흥사단출판부, 1985
신용하 / 한국근대의 선구자와 민족운동, 집문당, 1993
이종행 / 한서 남궁억의 교육사상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1996
윤병석·윤경로 / 안창호 일대기, 역민사, 1997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 교육사상가평전 - 한국편, 교학연구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