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제품포지셔닝 성공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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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략1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사례 : 소비자의 NEEDS를 창출한 김치냉장고 시장의 개척자 '딤채'

전략2 최초가 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라.
사례 : 의학품 개념을 부각시켜 치약시장의 틈새를 파고든 '파로돈탁스'

전략3 경쟁상대를 재포지셔닝 시켜라.
사례 : 초등학생도 아는 상식(?) /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전략4 지속적으로 집중하라.
사례 : 고객 욕구 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삼성에버랜드(주)
본문내용
전략1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사례 : 소비자의 NEEDS를 창출한 김치냉장고 시장의 개척자 '딤채'

딤채를 만들어낸 만도공조주식회사는 지난 97년 한라중공업에 대한 지급보증으로 부도를 맞이하여 역경을 헤치고 회생한 대표적인 그룹이다. 이 때에 회생의 중요한 역할을 한 제품이 바로 김치냉장고 '딤채'이다.
만도 공조는 69년 자동차 라디에이터와 히터 생산을 시작으로 30여 년간의 기술력으로 차량공조제품과 버스에어컨, 가차 에어컨 등을 생산해 냈고, 이어 위니아 에어컨의 호조와 함께 김치 냉장고라는 새로운 제품의 포지셔닝에 성공함으로써 선점유지에 성공한 기업이다. 즉 냉장고 시장 중에서도 '김치 냉장고'라는 새로운 세분시장을 깊게 파고드는 전략을 성공시킨 것이다.
가전제품의 시장에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인 열세에 놓인 중소기업으로서 만도공조의 선점유지 전략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선점유지 전략의 성공과 함께 4년 연속 브랜드 파워 1위에 오르는 영광을 맛 볼 수 있었다.

이제'딤채'의 선점유지 성공요인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충분히 방어할 수 있는 만큼 작은 시장에서의 선점확보를 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초기에 김치냉장고 시장은 1995년 세계 최초로 김치냉장고 시판 후 판매량은 미비했으나 96년 2만대, 97년 8만대의 판매고를 올렸고 그 뒤 판매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2000년 총 판매량 100만대 돌파했다. 2001년에는 그해 판매량만 68만대를 무난히 달성, 시장점유율 55%로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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