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제품의 포지셔닝 성공사례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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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객의 기억속에 최초가 되어라.
1) 컨디션

2. 최초가 아니면, 현재의 위상을 강조하거나, 1등 그룹을 형성하여 1등임을 주장하거나, 최초가 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라.
1) 스내플 '우린 3등을 원한다'
2) 노보텔로 특급호텔 ‘틈새’ 공략

3. 경쟁상대를 재포지셔닝 시켜라.
1) 하이트 맥주

4. 지속적으로 집중하라.
1) 노키아
본문내용
1.고객의 기억속에 최초가 되어라.

1) 컨디션
접대가 많은 비즈니스맨을 위한 드링크 음료로 포지셔닝된 제일제당의 컨디션은 알콜대사 드링크 시장을 처음으로 개척함으로써 그 세분시장에서 선도 상표의 위치를 구축하였다. 90년대 초반에는 기능성이 보완된 1000-3000원 상당의 고가의 드링크 시장이 막 성장을 하려던 시기였다. 제일제당이 컨디션을 기획하면서 시장조사를 한 결과, 사회적으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비즈니스맨들이 드링크를 마시는 이유는 일시적 피로회복(71.5%), 음주 후에 간장보호(4.2%), 갈증해소(2.9%) 등으로 나타났고, 구입이유는 피로회복이 60%를 차지하며 그밖에 두통(10%), 숙취(7%), 속쓰림(6%) 등으로 나타났다. 음용상황 및 음용시간은 보통 피로가 누적되는 오후시간(26%)과 저녁시간(20%)때 주로 마시며, 상황면에서는 과로후(45%)와 음주후(15%)로 나타났다. 즉, 비즈니스맨들이 드링크를 마시는 이유로는 피로회복이 가장 많았으나, 숙취해소를 위해 마시는 경우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나라의 드링크 음료 소비자들은 대부분 음주횟수가 많아서, 숙취예방 및 제거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았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성 음료가 없음을 발견하고, 제일제당은 1992년에 '컨디션' 이라는 알콜대사 드링크를 출시 광고하였다. 컨디션은 92년 11월 출시이래 시장도입기인 94년 6월까지 3,000만병을 돌파하는 등 신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하였으며 성장후반기인 현재는 300-340만병/월을 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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