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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arketing 성공사례
*
던킨도너츠란 ?
WORLD NO.1 COFFEE & DONUTS
던킨도너츠는 세계 최대의 도너츠 & 커피 전문 브랜드이다. 전세계적으로 커피를 연간 15억잔 가까이 판매하는 기업
WHY DUNKIN?
미국의 여배우인 메이 머레이(Mae Murray)가 뉴욕 브로드웨이의 Linys Deli에서 우연히도넛을 커피에 떨어트리면서 커피&도넛의 환상적인 맛을 느꼈고 이를 계기로 던킨(Dunk-in, 담그다) 표현이 탄생했다
DUNKIN HISTORY
던킨도너츠는 1946년 빌로젠버그가 미국 메사추세츠 주 퀸시 노동자들이 출퇴근 길에 조그만 자동차에서 커피&도넛을 판매하며 시작되었다. 달콤한 도너츠와 진한 커피에 사람들은 곧 열광했고, 4년 뒤에는 200개나 되는 가판대를 만들었음 2012년 현재 던킨도너츠는 32개국 10,000개 이상의 던킨도너츠 매장이 있다. 던킨도너츠 코리아는 1994년 이태원 1호점을 선보인 이후로 한입의 행복, 커피&도넛, 아침&베이글, All day dunkin등 다양한 캠페인으로 수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
던킨도너츠란? 무엇이고 언제 생겼을까요?
던킨도너츠는 여기에 앉아 있는 사람들 중에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너츠와 커피 전문브랜드입니다.
그러면 왜 이름이 던킨도너츠일까요? 던킨도너츠의 던킨은 영어로 Dunk - in 담그다라는 표현인대요 이 표현은 미국의 여배우 메이 머레이가 뉴욕에서 도넛을 먹다가
우연히 커피에 떨어트렸는데 둘의 조화가 환상적인 맛을 느꼈고 이를 계기로 던킨도너츠라는 표현이 탄생했습니다.
던킨도너츠의 시작은 처음에 1946년 매사츄세스주의 퀸시라는 도시에 빌로젠버그가 노동자들 출퇴근 길에 작은 자동차에서 첫 도너츠 커피 판매가 시작이 되었고,
곧 사람들은 도너츠와 진한 커피에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그리고 4년뒤 200개의 가판대로 늘어났고 최근 조사로 2012년은 32개국 10000개 이상의 던킨도너츠의 매장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던킨도너츠는 1994년 이태원 1호점을 선보인 이후로 한입의 행복, 커피&도넛, 아침&베이글, 올 데이 던킨등 다양한 캠페인으로 수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었습니다.
Marketing 전략
환경분석
3C
환경분석
Competitor
(경쟁자)
Customer
(시장)
Company
(자사)
-경쟁자 매출/매출증가율
-경쟁자 시장점율
-경쟁자 마케팅전략
-시장에서 경장자의
상대적 위치
-경쟁자의 주요제품/서비스
-경쟁자 브랜드 이미지
-자사의 매출/매출증가율
-자사의 시장점유율
-기업의 비전과 미션, 핵심가치
-현재자사의 주요 제품/서비스
-기업내부상황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고객의 Needs,
Wants&Desires
-해당제품 서비스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고객이 인지하는 브랜드 속성
-포지셔닝 맵
-제품, 서비스 인지경로
*
던킨도너츠의 유래와 역사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 3C인 company(자기회사), customer(시장), competitor(경쟁자)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arketing 전략
환경분석 - Company
던킨도너츠란?
던킨(dunkin)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예전에 유명했던 “Mae Murray”가 뉴욕의 한점포에서 우연히 도너츠를 커피에 떨어뜨리케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그만큼 던킨 도너츠에서 커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첫 번째 자기회사
던킨도너츠란? 아까 위에서 설명드렸드시 던킨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도넛을 커피에 적시다라는 것인대요 이름에서 볼 수 있을 듯이
그 만큼 던킨도너츠에서 커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환경분석 - Company
던킨의 CI앞에 도너츠가 아닌 커피를 표현함으로써 던킨과 커피를 매칭하는 이미지 메이킹을 시도함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던킨도너츠 이미지는 커피보다 도너츠를 더 많이 떠올린다.
Dunkin’ Donuts
Coffee < Donuts
Marketing 전략
*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의 던킨도너츠 이미지는 커피보다는 도너츠를 더 많이 떠올립니다.
그래서 던킨의 커피이미지를 부각 시키기 위해 CI앞에 도너츠가 아닌 커피를 표현함으로써 던킨과 커피를 매칭하는 이미지를 메이킹을 시도 했습니다.
환경분석 - Company
국내 커피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간파한 던킨도너츠의 의미 있는 투자
Marketing 전략
*
던킨도너츠는 국내 커피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보고 여러 지역에다가 커피원두 로스팅 공장을 설립하는 등 효율적인 투자를 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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