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베이커리의 실패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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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선정이유

■ (구)크라운베이커리역사

■ (구)크라운베이커리 실패원인분석

Ⅱ. 본론

■ SWOT 분석

■ STP

■ 4P

Ⅲ. 결론

■ 결론


■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이유

우리학교의 바우어 관에 있던 (구)크라운베이커리가 왜 지금의 빵집으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는지 궁금했다. 학교에서 고정적인 수입을 얻던 빵집이 이유 없이 간판을 바꾸는데 돈을 낭비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마케팅전략 수업에서 기업의 성공사례 혹은 실패사례는 조사하는 주제를 접하게 되었을 때, 기사에서 (구)크라운베이커리가 2013년 9월 30일부로 폐업한다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 얼마 전까지 우리학교에서 적어도 어릴 적 한번쯤은 접했을 (구)크라운베이커리는 9월 5일 "앞으로 빵은 만들지 않고 과자 사업에만 집중하기로 했다"며 "이달 말로 (구)크라운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사업에서도 철수할 것"이라고 밝히며 (구)크라운베이커리의 폐업을 선언을 했다. 참고자료 ‘그 많던 (구)크라운베이커리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88올림픽 이후 대한민국 빵집의 최강자는 (구)크라운베이커리였다. 한때 프랜차이즈 업소만 800개에 달하던 대형 빵집의 최강자로 군림했다. 하지만 윤영달<크라운해태제과그룹>회장은 허영인<SPC그룹>회장과 이재현<CJ그룹>회장에게 밀려 결국 왕좌 자리를 빼앗기고 2013년 9월 30일 완전히 문을 닫는다. 법인 설립으로는 25년, 모태인 영일당제과 시절부터는 66년 만의 일이다. 참고자료 ‘대한민국 대표'였는데… (구)크라운베이커리의 몰락‘
시장의 변화에 맞춰가지 않는 기업의 미래는 없다는 예를 보여줄 수 있는 실패사례이기 때문에 (구)크라운베이커리를 선정하게 되었다. 몇 번의 마케팅실패로 몇 년째 매장 수와 매출액의 하락에 결국 문을 닫는 (구)크라운베이커리의 사례를 토대로 실패한 이유를 분석하고, 간과점을 알아본 후 이를 새로운 브랜드로 탈바꿈 하여 성공기업으로 바꾸어 보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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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본론

1. SWOT 분석


강점 (Strength)
1) 전품질우선주의
2) 저렴한 가맹점 개설비
3) BM(Baking Master)제도운영
4) 115 배달 서비스
5) 샌드위치 판매
약점 (Weakness)

1) 후발주자의 위험
2) 샌드위치와 빵 병행으로인한 포지셔닝가능성
기회 (Opportunity)
1) 시장규모와 시장잠재력
- 아침대용식으로 베이커리 시장성장
2) 해외 베이커리 시장의 확대
위협 (Threat)
1) 새로운 브랜드들과의 경쟁
2) 대체품의 지속적인 출현
- 대형 마트에 입점하는 베이커리 업체들 의 성장


1) 강점 (Strength)

① 품질 우선주의

식품의약안정청에서 업계최초HACCP인증과 ISO9000인증을 취득하였으며 제품실명제를 통해 품질과 소비자 만족도를 충족하고 있으며 국내 베이커리업계 중 유일하게 기술연구소를 두어 빵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PART BAKING기법의 도입으로 바게트 품목을 반만 구워 매장으로 배달하여 구워진 시간과 먹는 시간의 차이를 좁혀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품질의 질을 높였다. 또한 그때까지의 케이크는 식용유지가 들어간 미끌거리고 느끼한 크림케이크였던 당시 1988년, 3년간의 연구 끝에 100% 순 우유로 만든 프리미엄 생크림케이크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여 다른 제과업계들과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차별적인 강점을 가지게 되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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