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고급소비`의 Trend Ri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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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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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급소비
1. 프리미엄의 개념과 정의
1)프리미엄 브랜드
2)프리미엄 디자인
3) 루키즘
4) 세컨드 카/하우스
2. Why 고급소비는 트렌드인가 ?
(1) 선진국/국내 사례
1)프리미엄 브랜드
2)프리미엄 디자인
3)루키즘
4)세컨드 카/하우스
(2) Story Telling
3. 트렌드 라이더 되는 방법
(1)산업동향
(2)트렌드 라이딩을 위한 전략과 액션 플랜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프리미엄의 개념과 정의
1) 프리미엄 브랜드의 개념설명
② 발생원인
-사회적 기능 : Distinction! (타인과의 구별 짓기)
남들로부터 자신을 구별하여 두드러지게 하는 것으로 계급분화, 계급구조를 유지하는 기본 원리가 나타난다.
- 기업 수익 대상 : Uniqueness Effect! (희소성의 효과)
드물거나 희귀한 물건일수록 명성과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제한적으로 생산되고 공급되는 상품일수록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와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일수록 희소성은 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상품 특성이다.
- 소비자의 유형의 다양화
1) 과시성 추구형
: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하여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고자 사용
2) 유행 추구형
: 이미 패션 리더나 오피니언 리더들이 사용하여 알려지기 시작한 브랜드와 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이 있는, 과시적 소비성향을 가진 집단으로 낮은 계층 소비자들과의 계층간 차별화라고 생각함
3) 독특한 개성 추구형
: 제품의 선택과 구매가 상품의 희소성에 크게 좌우되는 유형으로, 독특하거나 남들이 갖지 않은 물건이라면 값이 비싸더라도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4) 감성적 즐거움 추구형
: 품질과 관련된 상품의 속성보다 상품의 미적 특성, 쇼핑이라는 행위 자체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얻는 유형으로 논리적, 이성적 구매가 아닌 오락과 즐거움이 반영된 정서적 소비가치가 구매의 주요동기임
- 참고문헌
-
사람들은 왜 소비하는가 -파멜라 댄지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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