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트랜드] 트랜드로서의 외식, 외식으로서의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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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외식의 개념과 정의
1. 외식이란?
2. 외식이 트랜드인가?

Ⅱ. 왜 외식은 트랜드인가
1. 외식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요소의 결합
2. 외식산업과 웰빙 문화

Ⅲ. Trend Rider가 되는 방법
1. Trend와 뜨는 분야, 지는 분야
2. Trend-riding을 위한 전략과 액션플랜

참 고 자 료
*트랜드로서의 Fun & Entertainment
본문내용
I. 외식의 개념과 정의

1. 외식이란?

외식이란 끼니 음식을 집이 아닌 음식점 등 바깥에 나가 사서 먹는 일1) 을 뜻한다. 과거의 경우, 집에서 직접 조리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점에서 나가서 먹는 경우는 집에서 음식을 만들 수 없는 상황이거나 아니면 졸업식 등의 행사가 있어 기념하는 경우와 같이 특별한 일에만 해당되었다. 하지만 요즈음의 외식은 어느 동네에 가서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느냐에 관한 선택의 문제일 뿐, 외식이냐 아니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 이는 외식이 그만큼 보편적이고 일상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외식문화는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 곳곳에 퍼졌는데, 생활 속에서 외식의 빈도가 높아지고 그 의미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외식을 여가활동의 한가지 형태로 여기는 선진국형 외식 트랜드가 자리잡게 되었다.

2. 외식이 트랜드인가?

외식비용 증가
우리는 외식산업이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 떠올라 외식산업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어떻게 앞서가는 트랜드라이더가 될 것인가를 생각해보았다. 우선 외식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점은 통계청과 경제기획원 등에서 발표하는 우리나라 도시가구의 가계지출 중 외식비 비율이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서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강무근,최주호, “외식산업론”, 학문사, 2001
세스고딘 ,“보랏빛 소가 온다”,재인,2004
굿데이 2004-04-20
동아일보 2004- 9-26
동아일보 2005-3-9
매일경제 2002-01-25
머니투데이 2004-12-29
세계일보 2004-06-03
오마이뉴스 2005-03-14
외식경제신문 2005-1-7
이코노믹리뷰 2004-11-08
조선일보2002-01-28
조선일보 2005-5-20
헤럴드경제 2004-06-30

월간식당, 05년 1월호
월간식당, 05년 4월호
월간 호텔&레스토랑 05년 2월호
월간 호텔&레스토랑 05년 3월호
창업 투데이 2004-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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