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GM대우 출범 후 달라진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직문화의 중요성

2. 조직문화이론- 7’s 모델, 퀸의 모형

3. GM대우 사례분석

1) GM대우 선정동기
2) GM과 대우자동차
3) GM대우 출범 이후 달라진 조직문화
4) GM 대우의 퀸의 모형 적용
5) GM대우조직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조직 내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조직 구성원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조직 고유의 상징 및 특성, 관리관행, 경영이념 등으로 구성되는 조직 특유의 가치체계라 할 수 있다. 조직 구성원간에 유대감과 연대감의 인식, 기업 나름대로의 personality 또는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의 주체성과 독창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등의 윤리적 배경에 힘입어 조직문화의 의의는 실로 지대한 것으로 인식되었고 그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은 문화가 돈이 되는 시대라고 할 만큼 기업문화가 중요시되는데 이처럼 80년대에 들어오면서 중시되는 이유나 배경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로 기업문화를 경영자원으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비록 잠재적이기는 하나 기업문화가 경영자원으로서 그 기능을 다하고 있음이 분명해졌다는 것이다.
둘째는 기업문화의 접근 방법이 기업의 환경적응과 변화적응에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경영에서 기업문화가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다하게 되고 따라서 경영학에서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실제로 최근 선진국에서 근무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한 결과 직장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으로 마음 터놓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꼽았다. 단순히 업무 성과를 내는 것 뿐 아니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사례이다. 올바른 기업문화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직문화가 나타나야 한다.
첫째, 기존의 강점을 미래와 접목시키는 조직문화를 추구해야 한다.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든다는 명목으로 과거의 전통과 관습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이어가면서 미래를 관통할 수 있는 문화를 정립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 gudrms***
    (2010.06.04 00:37:40)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조직 문화의 유형과 사례
  • 조직 문화의 유형과 사례ContentsI. 조직문화의 유형딜과 케네디의 모형해리슨의 모형데니슨의 모형조직문화 유형으로 본 삼성과 현대의 조직문화II. 다양한 조직문화의 사례M&A를 통해 본 조직 문화의 충돌과 실패사례다임러 크라이슬러미쓰비시와 크라이슬러M&A를 통해 본 성공적인 조직문화 차이 극복사례GM 대우SK 커뮤니케이션즈대기업에서 분리된 회사의 조직문화 구축 노력CJSpin Off 이후 회사의 조직문화 구축 노력LG와 GS조직문화의 유

  • [마케팅분석]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조직 현대자동차의 유통 전망 프랜차이즈시스템의 특성과 본질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을 메이커의 입장과 판매업자의 입장에서 제시7. 촉진정책 아반떼XD의 기존 커뮤니케이션 개요 커뮤니케이션전략의 요소 경쟁 3사의 장단점 비교 준중형 차종의 4대 매체 광고비 광고 비교▶ 아반떼XD광고■#1. 스타일편 - 뉴엣지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2. 안심편■#1. 샤워편■#2.

  • [마케팅]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조직 기존모델의 총체적 컨셉의 형태화에서 마케팅수단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주 어지는가?마케팅을 홍보나 프로모션과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들 분야는 단지 마케팅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마케팅의 구성요소 전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객이 수행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이해한다면 당신은 사업성공에 그만큼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효과적인 마케팅을 당신이 생산할 수 있는 것을 파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팔

  • [경영학] 조직문화의 유형과 사례
  • 조직문화 특성공통적 특징들이 집합적으로 작용한다조직구조, 동기, 리더십,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등과 상호작용한다조직문화는 기술적 용어(descriptive term)이다실체가 없는 무형적인 관념체계이다.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형성된다.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에 의해 학습된다. 문화(culture)란 개념은 미국에서는 약 100년 전부터 인류학(人類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사회학,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 조직문화의 유형과 사례
  • 조직문화 특성공통적 특징들이 집합적으로 작용한다조직구조, 동기, 리더십,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등과 상호작용한다조직문화는 기술적 용어(descriptive term)이다실체가 없는 무형적인 관념체계이다.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형성된다.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에 의해 학습된다. 문화(culture)란 개념은 미국에서는 약 100년 전부터 인류학(人類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사회학,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