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플라톤2(심리학, 도덕론, 국가, 자연학,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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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내용 요약
Part 1. 플라톤의 심리학
◎ 플라톤의 심리학
◎ 영혼과 육체의 관계
◎ 영혼의 삼분설
◎ 삼분설이 지니는 의미
Part 2. 도덕론
◎ 최고선=행복
◎ 최고선 덕=신에 대한 지식
◎ 덕
Part 3. 국가
◎ 플라톤의 정치론
◎ 국가
◎ 정치가
◎ 법률
◎ 플라톤의 정치론의 의의
Part 4. 플라톤의 자연학
◎ 플라톤의 자연학
◎ 『티마이오스』
◎ 데미우르고스
◎ 4가지 원소와 기하학
◎ 공간성과 시간성
Part 5. 예술 / 구(舊)아카데메이아
◎ 아름다움
◎ 플라톤의 예술론
◎ 플라톤의 영향에 관한 메모
◎ 구(舊)아카데메이아
Ⅱ. 비 판
Ⅲ. 대 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플라톤의 심리학
저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가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내리는 궁극적인 평가는 “플라톤의 심리학설은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일관성 있는 ‘교리적’ 진술군이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 날카로운 심리학적 관찰들을 많이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플라톤이 기본적으로 견지하고 있는 입장은 그는 유심론자였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의 근간이 되는 것은 영혼이 육체와 별개의 것이라는 것이다.

◎ 영혼과 육체의 관계
플라톤은 영혼을 운동의 근원으로 규정한다. 영혼은 육체보다 우월하다는 의미에서 육체에 선행하며 육체를 지배하여야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플라톤이 영혼과 육체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를 주장하지만, 육체에 의해서나 또는 육체를 통해서 영혼에 영향이 행사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ex: 영혼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음악, 사악한 체육과 육체적으로 나쁜 버릇에 의한 악영향)
그러므로 플라톤이 가끔 마치 영혼이 단순하게 육체에 거주하며 육체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하지만, 그는 육체와 영혼간의 상호작용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Johannes Hirschberger - Geschichte der philosphie, 1965, ≪서양철학사≫, 강성위 역, 이문출판사
박종현 역주, ≪국가-정체≫, 서광사, 1997
박희영 외, ≪플라톤 철학과 그 영향≫,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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