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고대철학자의 체육교육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고대철학자의 체육교육

I. 머리말

II. 본 론
1절. 초기 그리스 철학
1. 이오니아 철학
1) 탈레스
2) 아낙시만드로스
3) 아낙시메네스
4) 헤라클레이토스
2. 이탈리아 철학
1) 피타고라스
2) 크세노파네스
3) 엘레아파
3. 다원론적 자연학
1) 엠페도클레스
2) 아낙사고라스
4. 원자론
1) 데모크리토스
2절. 고대의 체육
1. 원시 시대의 체육
1) 체육의 목적
① 신체 능력의 발달 강화
② 집단 의식의 발달과 단결
③ 체육의 지도
④ 체육 활동
2. 고대 동방 제국의 체육
1) 중국의 체육
2) 인도의 체육

3절. 전성기의 아테네 철학
1. 소크라테스
▶지(知) & 덕(德) & 복(福)의 합일설
▶ 소크라테스의 체육적 관점
2. 플라톤
▶ 이상국가
▶ 교육론
▶ 이데아
▶ 플라톤의 체육적 관점

3.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체육적 관점
① 행복의 요소로 본 신체
② 중용의 신체윤리
③ 정치학에서 본 신체교육
④ 아리스토텔레스의 신체 교육

4절. 헬레니즘 시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머리말

철학의 주요목적은 신념의 분류를 돕고 명확화 시키는 것과 지혜롭게 하는 것, 그리고 진리추구에 그 목적이 있다. 체육철학은 철학과 더불어 발전해온 것이 아니라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모습을 보였으며 고대로부터 체육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철학자들에 의해 체육철학의 이론적 사상기틀이 형성되어 왔다. 체육철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고대의 여러 철학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그들의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체육은 인류가 이 지구상에 나타나면서부터 시작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생존의 본질에 의하여 몸을 움직이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현대인이 생각하고 있는 체육에 대한 개념과는 다를 뿐이다. 태고시대에는 교육적인 의미에서 인격향상을 위한 체육이 아니라 순전히 생활을 위한, 생존을 위한, 역량의 배양을 위한 체육이었을 것이었을 것이다. 또한 부모나 연장자가 겪은 경험에 의하여 가르치는 것이 전부였을 것이다. 이후 부족의 집단이 각처에 생기게 됨에 따라 영토의 개척과 확장을 꾀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해 관계의 상반으로 각 부족 사이에 생존상의 전투가 벌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당연히 생존상․지위상 의식적인 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 있어서 작전과 그에 대한 연구가 수반됨에 따라 인지는 더욱 더 발달하게 되어 인류의 문명의 개화가 시작되었다. 계속되는 문명의 발전을 더욱 교통은 물론 산업, 경제, 교육, 정치 그리고 종교에 이르기까지 일대 혁명을 가져다 주었다.처음 ‘고대철학의 체육’이라는 주제를 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말을 여러 번 사용하였지만, 그 참 의미를 알지는 못하였다. 논문들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철학을 통해서 지도자의 모습과 학습내용의 방향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 갈 수 있음을 알았다. 고대철학에 관한 글을 보고 생각을 하게 만들었는데 남은 주제들에 대한 기대를 갖고, 나의 주제인 ‘고대철학과 체육’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안용규 외(2004).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대식 외(2001). 체육철학. 서울: 나남출판.
김흥수 (2004). 체육학도를 위한 철학사와 체육&스포츠 철학개관. 서울: 홍경.
사무엘E.스텀프 (1988). 서양철학사. 서울: 종로서적
玉井 茂 (1986). 서양철학사. 서울: 일월서각
앤서니 케니 (2004). 서양철학사. 서울: 이제이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철학][체육철학의 변천][체육철학의 사상][체육철학의 내용]체육철학의 변천, 체육철학의 사상, 체육철학의 내용, 체육철학의 연구 방법 분석
  • 체육철학의 발전이 있을 것이다!Ⅲ. 체육철학의 사상1. 이원론(고대 - 17c초)1) 플라톤플라톤(B.C. 427-347)은 초기 대표적인 이원론자의 한사람으로 신체의 가치나 신체활동, 그리고 그 자체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았으면서도 신체의 단련과 건강은 고취하였다. 즉 잘해야 기분전환정도로 신체를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하지 못 한 신체는 더욱 가치 있는 지적활동에 커다란 장애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따라서 신체의 적절한 교육을 명령하

  • 동양무예론 무도지침서 요약 레포트(1부1장~3부5장)
  • 각 무도 창시자들은 무도사상 (신체지론)의 깨달음을 기반으로 전 세계에 많은 제자들을 양성하고 전파하였다.따라서 오늘날 무도인들에게 남기는 다양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그러므로 무도인들은 술에서 도로 승화된 각종 무도의 심법지침서에 담긴 무도사상인 신체지론을 무도교육을 위한 기본 교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할것이다. 더 나아가 무도인들은 술과 도의 의미에 대한 심법지침서의 가르침을 반드시 가슴에 새겨야 할것이다.

  • [체육문화사] 아테네 스포츠
  • 교육을 받았다. ◈ 아테네 시민권을 가진 자의 자녀에 국한 16세-18세 ; 공립체육장(公立體育場)인 김나지움(Gymnasium)에서 교육 ◈ 김나지움(Gymnasium) 김나지움 : 델피 젊은이들이 교육과 훈련을 위해 사용하였던 건물 복합체. 고대 그리스에서는 신체단련은 물론 지적인 계발에도 김나지움을 이용하였다. 특히 델피의 김나지움은 피티안 게임(Pythian games)의 참여를 위한 선수들의 준비 장소로 이용되었다. 비문에 따르면 철학가, 시인, 천문학자 등과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체육의 수단이며 나아가서는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교육적 정신을 지닌 무도이다. 태권도의 경기는 태권도의 기술적 이상과 정신적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무술로서는 전통의 기술에 깊이와 세련미를 더하며 아울러 새로운 기술의 확대 발전을 추구하고, 무도는 태권도의 철학적ㆍ교육적 가치를 실천적으로 구체화 시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주어진 경기규칙아래서 상대의 공격적 움직임이 드러내는 기술적, 정신적 허점을 빠르게, 정확하게, 강하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엘리트 스포츠로서의 국위선양과 그 경제적 환산 가치적 측면 더욱이 각종 국제대회서 가장 우수한 성적 내는 태권도의 위상에 맞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