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플라톤(심리학, 도덕론, 국가, 자연학,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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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내용 요약
Part 1. 플라톤의 심리학
Part 2. 도덕론
Part 3. 국가
Part 4. 플라톤의 자연학
Part 5. 예술 / 구(舊)아카데메이아

Ⅱ. 비 판

Ⅲ. 대 안
본문내용
Ⅰ. 내용 요약

Part 1. 플라톤의 심리학

◎ 플라톤의 심리학
저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가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내리는 궁극적인 평가는 “플라톤의 심리학설은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일관성 있는 ‘교리적’ 진술군이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 날카로운 심리학적 관찰들을 많이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플라톤이 기본적으로 견지하고 있는 입장은 그는 유심론자였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의 근간이 되는 것은 영혼이 육체와 별개의 것이라는 것이다.

◎ 영혼과 육체의 관계
플라톤은 영혼을 운동의 근원으로 규정한다. 영혼은 육체보다 우월하다는 의미에서 육체에 선행하며 육체를 지배하여야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플라톤이 영혼과 육체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를 주장하지만, 육체에 의해서나 또는 육체를 통해서 영혼에 영향이 행사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ex: 영혼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음악, 사악한 체육과 육체적으로 나쁜 버릇에 의한 악영향)
그러므로 플라톤이 가끔 마치 영혼이 단순하게 육체에 거주하며 육체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하지만, 그는 육체와 영혼간의 상호작용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 영혼의 삼분설
국가에서 우리는 플라톤이 영혼의 삼분설을 주장한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그는 영혼을 이성적 부분과 용기 또는 기개의 부분, 그리고 욕구의 부분으로 설명한다.
이성적 부분은 인간을 짐승과 구별하는 것이며 영혼 가운데 최상의 요소 도는 형상성으로서 불멸이며 신적인 것과 유사하다. 또한 다른 두 개의 부분인 기개의 부분과 욕구의 부분은 사멸하기 쉽다고 하였다.
플라톤은 영혼은 불멸이라고 선언하였으며 티마이오스에서 오직 영혼의 이성적인 부분만이 이러한 특권을 누린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의 다른 저서들에 의해서 살펴본 그의 주장에서는 사후의 영혼은 기억을 보유하고 있으며 육체속에 들어 있는 그것의 전생에 의하여 좋게든 나쁘게든 영향을 받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은 영혼이 전체로서 살아남을 가능성(기개적이고 욕구적인 면들이 살아남을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 대해 저자는 플라톤이 자신의 심리학을 결코 완전하게 마무르지 않았다거나 그가 한 진술들의 의미를 철저하게 논하지 않았다는 증거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Johannes Hirschberger - Geschichte der philosphie, 1965, ≪서양철학사≫, 강성위 역, 이문출판사
박종현 역주, ≪국가-정체≫, 서광사, 1997
박희영 외, ≪플라톤 철학과 그 영향≫,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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