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지니스모델론] 미샤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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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Preface
◆ 기업현황 및 특징
▶ 미샤의 특징
▶ Beautynet.co.kr 의 특징
▶ 신제품 개발의 특이사항

◆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
▶ Appraising a Business Model
▶ 미샤의 현재 위치는 어디인가?

◆ 종합( Conclusion & Suggestion

◆ 참고 자료
본문내용
2004년 한국 화장품 업계에는 초저가 화장품 열풍이 불었다. 화장품은 비싸야 한다. 감성에 호소해야 한다. 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화장품은 매일 사용하는 생필품이기에 값이 비싸서는 안된다" 는 저가 전략이 성공하고 있다. 이런 의식 전환의 성공의 선두에는 미샤(MISSHA)가 있다. 미샤는 에이블 C&C가 만든 온라인화장품 브랜드이다.
현재의 미샤의 탄생은 뷰티넷(www.BeautyNet.co.kr)이라는 여성 전문 인터넷 포탈 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에이블 C&C는 인터넷의 장점을 활용하여 유통과정을 줄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해 여성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성공적인 프로슈머 모델을 만들어냈다.
올해 업계가 추산하고 있는 초저가 화장품 시장의 연간 규모는 2000여 억원 정도이다. 즉, 올해 매출이 1천억원을 웃돌 것으로 보이는 미샤가 저가 화장품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2~3년 내 국내 전체 화장품 시장의 5%선 (3000억원) 점유도 가능하리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화장품 업계 최초로 온라인에서 시작해서 오프라인을 통해 성공함과 동시에 거대기업 태평양과 LG생활건강을 긴장시킨 장본인 미샤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conomist 2004/ 1.27․2.3 서영필 (주) 에이블 씨엔씨 대표
Economist 2004/ 5. 4 “원가절감으로 ‘가격파괴’ 실현”
[비즈니스] 초저가 화장품 열풍 [매경이코노미 2004-09-17 13:53]
[Cover Story] 사례3 - 미샤 [매경이코노미 2004-09-01 17:32]
[비즈니스 피플]에이블 C&C 서영필 사장 [동아일보 2004-07-25 18:26]
[우린불황을몰라요] 4. 저가 화장품 [경향신문 2004-07-21 18:43]
저가화장품 ''미샤'' 돌풍 [세계일보 2004-07-12 20:33]
저가화장품 '미샤' 코스닥 간다. [www.inews24.com 2004년 12월 08일2004년 12월 0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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