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세사]우담 정시한 선생의 얼을 찾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우담 정시한
1) 생애 및 관로
2) 인 품
(2) 우담 정시한의 사상
1) 정시한의 사단칠정론
2) 정시한의 인심도심대대설
3) 정시한의 인물성동이론
3.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조선 중·후기에 일련의 학자들과 다양한 사조들이 원주를 중심으로 한 근기(近畿)의 남한강 유역의 문화권에서 다양하게 발전되고 전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와 총체적인 접근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달리 말하면 원주의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연구 성과들을 분석해보면 원주와 관련이 있는 몇몇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 혹은 가문을 중심으로 한 인물 중심의 연구에 그치고 있을 따름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원주를 근거지로 하여 활발한 사상체계를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그 명성이 널리 떨쳐지지 않은 우담(愚潭) 정시한(丁時翰) 선생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담 정시한 선생은 조선 성리학의 문제들이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논의와 쟁점들로 전개되었던 한편, 양란 이후 당쟁과 사회문제들로 혼란했던 격변기인 17세기 말에 활동했던 유학자이다.
참고문헌
· 김낙진, 「우담 정시한의 사단칠정론」, 『사단칠정론』, 서광사, 1992
· 김성찬, 「우담 정시한 선생 연보」, 『원주얼 제 8호』, 원주문화원 부설 원주 얼 심기 협의회, 1998
· 김성찬, 「우담 정시한 선생 묘비문 역주」, 『원주얼 제 8호』, 원주문화원 부설 원주 얼 심기 협의회, 1998
· 원주시, 『원주시사(역사편)』, 대양출판사, 2000
· 유명종, 「우담 정시한」, 『한국인물유학사3』, 한길사, 1996
· 이우성, 『한국 고전의 발견』, 한길사, 2000
· 김기열, 「우담과 다산에 대한 일연구」, 동국사학회,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몽골 관광상품 몽골문화체험 관광상품 칭기즈칸의 얼을 찾아서
  • 한국반찬(튜브 고추장, 김), 누룽지, 선식, 간식, 봉지커피 등 의약품- 감기약 : 감기에 잘 걸리시는 사람은 종합감기약 이외에도 목/기침/콧물 감기약을 조제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음 - 멀미약 : 선박/항공기 여행과 장시간의 버스여행에 대비하여 멀미를 하시는 사람에게 필수 - 우황청심환 : 연세 드신 분, 혈압/심장/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마시는 우황청심환이 편리) - 지병약 :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 처방을 받아 약을 준비 - 지사제 : ‘로페린

  • 정희성의 생애와 활동
  • 얼굴을 돌리지 말아야지- 「길」 일부미워할 놈 미워한다던 시인의 의기가 이 시에서는 “평생 죄나 짓지 않고 살면 좋으련만”이라는 소극적 태도로 변모한다. 이는 성찰의 의미가 크다. 이 시기에 와서는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가난한 이웃에 대해 연민의 시각을 보이고 있다.정희성은 2001년에 네 번째 시집「시를 찾아서」를 간행하는데 이를 통해서 만해문학상을 수상한다. 초기시의 서늘한 관조도 아니고, 중기시의 치열한 현실의식과 역사에 대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 참고문헌* 광주광역시교육청, 통일교육 우수 실천 사례집, 2001* 김윤환, 기본생활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신헌재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1998* 원진숙, 의사소통 능력개발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교육한글5호, 한글학회, 1992* 윤여각, 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한 체험학습, 경기교육 제148호, 경기도교육청, 2000* Klient, B, 오근재 옮김,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서울 : 미진사, 1980

  • [세계신화- 동양신화]세계신화 : 동양신화과 서양신화 모두 총정리 조사자료
  • 한국의 신화- 우리는 모두 단군의 자손○ 신화는 구전(口傳) 신화와 문헌 신화로 나뉘며, 문헌 신화는 주로 건국(建國)에 관한 것임.○ 함경도의 창세가 - 1923년, 손진태「(孫晉泰, 역사학자, 신민족주의사관 제창, 조선민족 설화(1947), 조선고가요집(1929)」선생이 함경도에서 채집하늘과 땅이 생길 적에 미륵이 탄생했고, 하늘과 땅은 서로 붙어서 떨어지지 아니하다가, 하늘은 솥뚜껑처럼 튀어나오고, 땅은 네귀에 구리기둥을 세웠다네 → 미륵의

  •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중요성, 가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유래, 방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싶은 의욕이 형성되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전통놀이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은데,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한 전통놀이의 수는 크게 많지 않으나, 칠교놀이, 고누놀이, 장기놀이, 산가지놀이 등은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1. 이기현(1987)민속놀이는 어린이 스스로 놀이감을 제작 활용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