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재의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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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마케팅 목표, STP, 4P)

5. 맺음말
본문내용
고객에게 최고의 신뢰를 주는 초우량 보험전문회사
1959년 설립
현재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해상보험, 개인연금보험 등을 판매
하는 국내 손해보험업계 선도기업 전국 52개 지점, 412개 영업소, 9,000여명의 설계사와 7,000여 대리점이 영업활동을 전개 98년과 99년, 2년 연속 세계적인 보험사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A.M.Best社로부터 국내 최고등급인 A-(Excellent) 등급을 획득
국제적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보험사로 인정받는 쾌거
99년 8월-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보험가입이 가능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오픈
고객만족을 위한 CTI 시스템 구축 추진 중
99년 하반기 - 전사적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 추진 중
보상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모빌시스템을 개발하여 전 보상직원이 노트북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
매년 10%이상의 IT투자 확대로 IT자원의 최신화에 주력
경제 환경
- 경제 성장 : IMF 경제위기로 경제성장률은 급감
이후 다소 회복하였으나 과거와 같은 성장추세는 어려울 전망
- 노동시장 : 실업 증가와 조기퇴직의 보편화로
노후소득보장대책 마련이 이슈로 등장
2. 금융 환경
- 금융시장 개방과 경쟁의 글로벌화
: 글로벌 스텐더드의 적용과 금융제도의 선진화
( 보험시장에서도 외국 기업과 자본 참여의 폭이 넓어짐 )
- 금융겸업화 : 동업종, 이업종 간 금융의 겸업화
- M&A와 금융기관의 대형화
( 보험사 97`말 50개사에서 99`3월말 현재 45개사 )
3. 사회 환경 - 인구통계적 변화
: 인구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고령층 부양의 사회적 책임
가족구조의 변화로 소가족, 독신가구의 비중 증가
개인 니즈의 다양화
인터넷 사용인구의 폭발적 증가
보험산업의 경쟁 구도
- 단기적으로는 큰 변화가 예상되지 않으나 가격자유화가 진전되면 종합보험회사와 전문보험회사 간의 경쟁 양상으로 변화할 수 있음
- 단기적 가격자유화에서는 사업비 부분이 주 경쟁요인
: 모집채널, 조직의 조정, 취급 종목의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국내 손해보험사는 크게 4개회사로 구분할 수 있다.
4개회사(삼성, LG, 현대, 동부)의 시장점유율이 80%에 육박하며, 신동아화재와 동양화재를 포함한 나머지 중소 보험사와 외국사의 시장점유율이 나머지 20%이다.
손해보험의 경우 생명보험과 달리 손해배상등을 위한 기반 인프 라의 구축이 상당한 진입장벽이 되고 있어 향후에도 4개회사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삼성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약30% 로서 가장 강력한 경쟁사이다.
경쟁사 분석은 경쟁사의 종목별 매출비중, 사업비율과 손해율, 지급여력비율, 당기순이익을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보험은 예전에 인지사업이라 불릴 만큼 사람과 종이만 있으면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불리웠다. 생명보험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인지사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손해보험은 사고에 따른 손해배상을 고객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손해배상 관련 인프라의 확충이 무엇보다도 절실하다. 따라서 현재까지 외국 손해보험사가 국내에 직접 진출하지 못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국내 손보사를 인수하는 방식으로의 진출이 가장 유력시 된다.
외국보험사의 직접적인 진출보다는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가상 대리점, 가상브로커의 활동이 보다 위협적인 잠재세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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