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0장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0장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Ⅰ.교수목표
1. Mager(1975)의 교수목표
2. Bloom의 교육목표
Ⅱ. 교수모형
1. Glaser의 교수모형
교수목표
출발점 행동
교수절차
교수평가
2. 목적에 의한 교수모형
3. R. Gagne의 교수 ․ 학습 모형
Ⅲ. 교수법
1.1 고전적 교수방법- 강의법
1.2 고전적 교수방법- 발문법
2.1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방법-토의식
2.2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방법-역할극
3.1 공학적 교수 방법-시청각매체
3.2 공학적 교수 방법-프로그램교수법
3.3 공학적 교수 방법- 컴퓨터 활용교수법

본문내용
-발표내용정리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차이점
학습이론이 경험 조건적 행동변화가 ‘왜’ 그리고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한 것이라면 교수이론은 ‘무엇’이 일어나고 일어나야만 하는가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이론은 학생에게서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행동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즉, 교수이론은 “학습하게 하는 것”에 대한 법칙성이다.

Ⅰ.교수목표
교수목표 가르침에 의해서 학생들의 행동이 지향하고 변화되어야 한다고 기대되는 사고, 감정, 행동의 방향을 명백하고 간결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즉, 교수목표는 한 단위의 수업을 시행한 뒤 학생들이 알아야 한다고 기대하는 기술이나 개념들에 대한 진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수목표의 기능 :
1. 교수목표는 평가와 긴밀하게 관련된다. 즉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준거를 제공함.
2. 학생들이 성취하여야 할 학습범위를 제한하고 명확하게 해준다.
3. 교수목표는 교사가 수업을 체계적으로 전개시키는 데 기본지침이 될 뿐 아니라, 교수절차상의 근거를 제공한다.
4. 교수목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의 구성 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이 교육의 삼요소1. 교사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 넓은 의미에서 교사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과 환경을 지칭.교사의 중요한 자질 -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격2. 학습자교육은 학습자가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교육평가 영역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검사가 제작되고 시행되는 ‘검사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이처럼 검사라는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인간의 심리나 능력을 평가하기 시작한 것은 귀중한 자료가 되었으나 이것이 평가의 전부가 아니고 검사 점수가 평가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문제를 남게 했다.나. 교육평가모형의 등장 : 1933년 ‘8년 연구’가 시작되고 타일러에 의해 최초의 공

  • 아리스토텔레스 실천적 앎의 방법을 위한 철학적 근거들 몫을 나누어 참여하는 기독교 실천
  • 교육가에 의하여 촉진되어야 할 중대한 과업은 이중적인 것이다. 활력 있는 신앙 경험은 기독교 신앙 전통에 의하여 정보가 제공되어져야 한다는 것, 그리고 전통의 소유는 활력 있는 신앙 경험에 의하여 정보가 제공되어져야 하고 또 그 상황 속에 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같이 할 때만이 실천적인 앎의 방법은 촉진 될 수 있다. 두 번째 행동이 자신들의 개별적인 앎에 대하여 성찰하기 위한 기회라면 네 번째 행동은 공동체의 앎을 성찰하고 그것을

  • 청소년 학업상담의 필요성
  • 방법과 절차를결정해야 함-너무 무리하게 상담 초기부터 학업문제를 다루게 되면 문제를 가진 학생의 저항이 생기기 쉬움-부모가 상담을 요청한 경우: 충분한 부모교육이 먼저 이루어진 후 학생이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바람직-최종적으로 문제해결을 가진 상담의 동기화가 충분히 형성되었다고판단되었을 때 상담자 는 학생과 함께 그 동안 파악된 문제점과 기본적인 상담자원을 활용하여 수립된 계획을 실 행하고 개입4)상담의 종결-

  • 제 10장 토의식․회의식 교수법
  • 방법, 평가 등의 의사소통)     ․  한 조직의 완전한 심리적 구성원으로서 의식을 고양시킴        ( 집단에 대한 매력과 집단이 나를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일 때 가능함)  (2) 교실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은 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상호간의 지적 및 정서적인 상호작용, 한 개인 내에서의 지적 및 정서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있음   ① 인간적인 인간을 키우는 것 즉, 전인교육이 교육의 주요한 목적이며, 이는 지와 정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