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맥주의 의사결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사결정 문제의 개요
1.1 맥주 시장의 형성
1.2 맥주업계의 현황 (1990년대)
1.3 경쟁 현황
1.4 조선맥주사 현황
1.5 조선맥주사 HITE 출시
2. 의사결정과정 단계
2.1. Metadecision
2.2 Frame
2.3. 정보수집 및 해석
2.4 결론 도출 과정
2.5. 의사결정 후 평가 및 학습
3. 종합 결론
3.1 종합 결론
- 본문내용
-
1.1 맥주 시장의 형성
우리나라 맥주 산업은 1933년도에 조선맥주사(현 Hite 맥주사)가 경기도 시흥군 영등포리에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최초로 시작된 이래 동양맥주사가 설립되어 양대 맥주회사체제로 성장하였다 두 회사는 동반자적 입장에서의 협력과 경쟁을 하면서도 국가의 보호를 받아 1999년도에는 매출액 기준으로 약 3조 5천억 원의 규모로 성장하여 왔다. 양대 맥주회사의 성장과정에서 초창기인 1950년도 중반까지는 조선맥주사의 크라운맥주가 선두를 유지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 동양맥주사의 OB제품에 선두를 빼앗긴 이후 약 40년간 조선맥주사는 선발업체이면서도 2위 브랜드인 추종사로서의 역할에 만족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1990년대에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 따라 개방화가 촉진되고 세계화의 환경변화가 대대적으로 일어나면서 주류산업의 면허개방과 더불어 신규경쟁자의 진입이 가능해졌다. 해외 유명브랜드들이 대거 상륙하면서 보호일변도의 환경에서 경제원리의 시장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제 3의 경쟁자인 진로쿠어스사가 카스제품으로 신규 참여함으로서 맥주업계는 3파전이라는 경쟁시장으로 진입하게 되었다. 이런 환경의 변화를 맞이하게 된 조선맥주사로서는 크라운제품이란 2위 브랜드로서의 경쟁우위는커녕 기업의 생존문제에도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