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하이트맥주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9 / 2019.12.24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팀명 및 팀원 1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방법 1
Ⅲ. 주류산업/업계분석
1. 주류시장 분석 2
2. 맥주시장 분석 2
3. 맥주시장 역사 3
Ⅳ. 하이트 소개
1. 회사 소개 5
2. 회사 연혁 5
3. 출시 제품 7
Ⅴ. 소비자 분석
1.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9
2. HITE 출시 당시 소비자 분석 9
3. 현재의 맥주 소비자 분석 10
4. 소비자가 생각하는 맥주 - 인터뷰 분석 11
Ⅵ. HITE 출시 당시 전략
1. 경쟁업체 13
2. SWOT 분석 15
3. STP 전략 15
4. 4P 전략 16
Ⅶ. 선도자의 지위에선 HITE - 달라진 시장상황
1. 경쟁업체 20
2. SWOT 분석 21
Ⅷ. 대안 1 - 하이트 맥주의 재포지셔닝
1. 재포지셔닝 전략 22
Ⅸ. 대안 2 - 하이트 프라임 출시
1. 하이트 프라임의 신제품 개발 계획 24
2. STP 전략 25
3. 4P 전략 26
4. 하이트 프라임에서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29
Ⅹ. 하이트 브랜드 분석
1. 하이트 기업의 브랜드 변천 과정 30
2. 브랜드 구성요소 30
3. 하이트 이미지, 아이덴티티 34
Ⅺ. 외국 사례 분석 - 버드와이저
1. 버드와이저의 기원 35
2. 경쟁사와 외부환경 35
3. 버드와이저의 전략 35
4. 버드와이저의 교훈 37
Ⅻ. 대안 및 발전 방향
1. 향후 시장의 전망 39
2. 맥주 마케팅 개념의 변화 41
3. 하이트가 나가야할 길 43
ⅩⅢ. 프로젝트 후기 45
ⅩⅣ. 참고자료 46
- 본문내용
-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 방법
무엇보다도 우리와 친숙한 주제를 접근해야 프로젝트를 하면서 재미있을 것 같아 하이트를 선택하였다. 맥주 시장 중에서도 하이트를 택한 이유는 하이트라는 제품 하나로 수십 년간 이어져온 맥주시장의 판세를 완벽하게 바꾼 마케팅의 신화이며 최근에도 OB나 Cass보다도 더욱 활발하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어 분석할 내용과 자료 면에서 타사보다 하이트가 배우는 것도 많고 자료를 얻기도 수월할 것 같아 하이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일단은 두산에 크게 뒤져 있던 하이트가 어떤 전략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는지 예전에 하이트의 성공신화를 살펴본 뒤 후발주자에서 업계의 1위가 되고 난 후 분명히 달라진 최근의 하이트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겠다.
그리고 앞으로의 시장상황 예측으로 하이트가 미래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나름대로 방안을 강구해 보겠다.
3. 맥주시장의 역사
우리나라의 맥주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와 삿포로 맥주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닛퐁기린맥주(주)가 들어와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우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일본 아사히 맥주와 삿포로맥주의 합작으로 건립된 조선맥주(주)는 4개월 뒤 일본 기린에 의해 설립된 동양맥주 보다 1934년 시장 점유율이 3배나 앞섰다. 1956년까지는 조선맥주가 시장점유율에서 동양맥주를 앞섰으나 1957년부터는 상황이 역전되어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는 동양맥주가 6 : 4의 수준으로 앞서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그 격차가 더욱 커져 7 : 3정도의 비율로 동양맥주가 계속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 기간 동안 많은 업체들이 맥주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별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사라졌다. 그 대표적인 예로 1970년대 중반 한독맥주가 독일의 ‘이젠백’ 상표로 맥주를 생산하였으나 결국 1978년에 조선맥주에 인수된 것을 들 수 있다.
그 후 양사의 경쟁으로 우리나라 맥주 시장은 점차 확대되어, 전통주인 탁주나 소주를 추월하였고, 특히 최근에 와서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소비자들의 고급주 선호의식의 확대, 음주연령의 하향화 추세 및 여성 음주인구 증가, 맥주 세율인하 가능성 등으로 저 도수인 맥주시장이 전체적인 주류산업에서의 계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다.
거기에 발맞추어 조선 맥주는 HITE로 동양맥주는 두산 OB맥주로 그 이름을 바꾸어 맥주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수십 년간 0B(동양맥주)와 HITE(
- 참고문헌
-
1. Interview
1) 하이트 브랜드 매니저(BM) 옥경준 대리 (‘02. 11. 30)
2. Internet
1) www.hite.com -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2) www.beer.co.kr - OB 맥주 홈페이지
3) www.cassbeer.com - 카스 맥주 홈페이지
4) www.mk.co.kr - 매일 경제신문
5) www.kalia.or.kr - 대한주류 공업 협회
6) www.hitesp.com - 하이트 신호등 프라임 홈페이지
3. Books
1) 2001년 하이트 사보
2) 주류 산업 뉴스 (00~02)
3) Understanding Brands: By 10 People Who Do: by Don Cowley, Con Cowley
4) strategic Brand Management, Second Edition by Kevin Lane Kell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