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롸이거루스(Reigeluth)의정교화 이론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정교화 이론
※ 정교화 이론의 특징

2. 줌렌즈의 비유

3. 중요 개념들

4.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기본전략

5. 정교화 이론의 교수설계 7단계

본문내용
1. 정교화 이론
기존의 교수설계 - 수업을 너무 세분화시켜 각각의 개별적인 수업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동기유발을 방해
정교화 이론은 학습내용 전체의 구성 속에서 세부주제가 가지는 맥락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정교화 이론의 특징
① 거시적 조직 전략
② 교수하려는 전체적인 내용을 대상
③ 전체적인 윤곽 →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
2. 줌렌즈의 비유
교수설계를 카메라에 달린 줌렌즈를 통해 보는 것으로 비교
전체의 상황 파악 → 사물의 부분들과 그 사이의 관계 및 조화
① 전체보기 - 학습할 주제의 주요 요소를 조망
② 부분보기 - 세부의 특정 영역으로 정교화
③ 전체와의 관계 파악하기
- 전체 주제 속에서 각각의 주제의 맥락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완벽하죠 > 정교화 이론이란,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 [교육공학] 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실물(연필이나 과일 등)을 사용한다. 인지전략 활성자 : 간단한 도표를 사용하여 교수한다. 학습자 통제: 자신이 겪었던 연산의 예(물건을 거래 등)를 적용하여 연산 과제를 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1. 박성익 외 3인,《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서울:교육과학사, 19992. 이종연,《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서울:원미사, 20043. 최동근 외 2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교육과학사, 20044. http://home.pusan.ac.kr/~icangive/.repository/icangivec3/56931.hwp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이론으로부터 나온 가정에 근거하여 능력이 비슷한 학생들에게는 같은 수업을 제공하는 동직적 그룹/반 편성;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노력은 낮은 수준의 학생들을 높은 수준의 학생그룹/반에 끌어올리는 데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그대로 남아 있었음;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다라 학습 활동의 형태와 종류도 차이가 있었음.Thomdike, Binet,Dunn & Dunn,Gregoric 등효율적인 학습/학교시기‧학생들은 교육과정 목표가 확실하게 묘사되었을 때와 수업과 평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