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정리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학습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2) 교과서의 성격과 구조
3) 학습 활동의 선정과 조직

3. 학습경험과 수업모형

4. 교육과정 문서와 수업계획
1) 교육과정 문서 속의 수업계획
2) 교사용 지도서와 수업계획
본문내용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수단이면서 교육내용과 연관성을 지니는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작하는 일은 매우 어렵고 힘든 작업이다.
Tyler -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을 예술적인 활동에 비유하면서 기계적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설계자들의 예지, 창의성, 노력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을 강조.
교육과정 분야를 교육과정 자료의 개발과 운영에까지 확대한다면, 이들의 대표적인 자료 속에는 대개 수업 계획을 구체적으로 암시하거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세안이 들어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현장에서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는 수업 계획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분야의 종사자들 중에는 이와같은 교육과정 운영자료의 개발과 그 속에 들어가는 수업 계획안의 작성에 관심을 가진 인사들이 많다.
1. 학습경험의 의미
Dewey - 경험의 교육적 의미를 강조.
실용주의 철학을 계승하여 경험을 참다운 앎을 획득하는 방법으로 보고 이를 교 육에 적용.
경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세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봄.
①행위자의 능동적인 행위(trying)
②행위의 결과(undergoing)
③능동적인 행위와 그 결과의 관계를 차악하는 사고작용(thingking)
- 어린아이가 불이 뜨겁다는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불에 손을 대 보고, 뜨겁다는 것을 느끼면서 손을 대었기 때문에 뜨겁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경험을 통한 교육이란 학생들에게 할 일을 제공하고 그 결과를 겪게 하며 자신이 한 일과 그 결과를 연관지을 수 있도록 사고할 기회를 주는 것.
Tyler - 학습경험의 계획자는 학생의 능동적 경향을 파악하고 학생에게 작용하는 환경조건을 계획, 조작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원하는 경험을 적시에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장.
Johnson - 학습경험의 계획을 수업내용과 활동의 계획이라고 본 것뿐만 아니라 학습경험 이 내용요소와 활동요소로 구성된다고 봄 (내용요소와 활동요소 모두 필요)
- 학습경험의 계획에서 내용요소와 활동요소를 분리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있음.
내용요소를 선택하는 준거와 활동요소를 선택하는 준거를 구별할 필요도 있음.
(교과서 2쪽 의미파악 하면서 읽기 & 교과서 2쪽 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참고문헌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김대현외1명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과제 및 전망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 교육과정의 개념currere : 동사의 ‘달린다’는 뜻과 명사로서 ‘달리는 코스’를 의미교육 활동과 관련지어 보면 ‘course of study라는 의미● 교육과정 모형R. W. Tyler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를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 경험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평가

  •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 교육과정의 주요 결정인자로 보고, 교사와 학습자가 협동하여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 혹은 주제, 활동 등을 교육 현장에서 선정조직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추구를 교육과정 변화의 핵심 특징으로 주창한 제7차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나서부터 학습자 중심 교육에 관해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학습경험의 질

  •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의 과정, 통합교육 유형, 교육계획안]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
  • 교육과정의 개념가. 통합의 개념 :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일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속에 연결 융화시키는 일’로 정의 되고 있다. 나. 통합적 교육 과정의 개념 : 교과목의 구분이 전혀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각 교과 혹은 지식의 체제에 따라 분열된 분절교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

  • 통합교과운영교육과정 통합의 방법
  • 조직을 가능하게 함 사실보다 기본개념, 원리에 보다 충실한 교육과정을 조직하게 함 장 점너무 개략적인 내용만을 다룸 교과목이 가지는 고유의 논리성과 개념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게 함 단 점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여러 가지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경험의 내용들을 서로 관련시켜 조직하는 것 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1) 활동형 교육과정학습자들의 흥미와 문제가 학습경험의 선정조직에서 기본을 이루어 활동을

  • [교육과정과 수업]교육목표의 설정의 유의점과 교육목표의 분류
  • 교육목표를 달성함에 요구되는 내용선정과 조직의 구상에서 무리가 발견된다든지, 실제 학습지도에서 극복할 수 없는 난관에 부딪칠 때, 교육목표는 언제든 재고될 수 있어야한다. 또한 급격히 변화해 가는 사회정세 하에서 교육에 기대하는 바가 달라지고, 사회변동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적 필요가 변화한다는 사실을 놓고 볼 때 교육목표의 가변성은 인정하지 않은 수 없다.2. 교육목표의 분류교육목표를 설정, 진술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학습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