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수입자동차 아우디 Audi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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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산업 및 시장 분석
ⅰ) 국내 수입차 시장
ⅱ) 아우디 코리아

2. 고객 분석
ⅰ) 수입차 고객 추이
ⅱ) 상품성
ⅲ) 가격
ⅳ) 품질
ⅴ) 서비스 및 유통
ⅵ) AUDI

3. 경쟁자 분석
ⅰ) Mercedes-Benz
ⅱ) BMW
ⅲ) LEXUS

4. 전략 분석
ⅰ) 전략 목표
ⅱ) Price & Prodution
ⅲ) Place - 1
ⅳ) Place - 2
ⅴ) Promotion - 1
ⅵ) Promotion - 2
ⅵi) 감시와 통제

본문내용
ⅰ) 국내 수입차 시장 - 수입차 , 끊임없는 발전
1. 국내 수입차 시장의 과거와 현재
1987년 처음 발을 들인 수입차는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선호를 보인 것이 아니었다. 그 당시, 갓 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위축과 외화낭비, 사치풍조와 과소비 등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수입차의 판매량은 많지 않았다. 개방 첫해 벤츠, 볼보, BMW 등이 들어왔으나 판매는 벤츠 10대가 전부였다.
이후 50%였던 관세가 20%, 8%로 점점 내려가고, 7천만원 초과 승용차의 취득세율이 대폭 낮아지는 등 수입차에 대한 규제가 점차 낮아지자 수입차 판매는 활력을 띄기 시작했다. 특소세와 자동차세까지 인하되고 대리점, 광고 또한 규제가 완화되어 수입차 시장은 숨통이 트이게 되었다. 이후 본격적인 판촉활동을 벌인 결과 판매가 크게 늘어나 96년에는 10,315대를 팔아 수입차 시장은 사상최고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IMF 이후 수입차는 판매가 크게 줄었고 99년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은 0.3%에 불과했다.
IMF를 거치면서 국내 수입차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외국 브랜드가 직접 국내로 진출하기에 이르렀다. 95년 BMW를 시작으로 포드, 크라이슬러가 국내법인을 설립했고 이후 여러 업체들이 국내에 법인을 설립했다. 수입차는 그 동안 사치품이라는 부정적 인식 속에서 고전했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에 적지 않은 성과를 남겼다.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공급자 시장이었기 때문에 신기술 도입보다는 판매량이 높은 모델생산에 치중해 왔다. 그러나 수입차는 영업 활동시 고객을 중시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국내 자동차 시장에 경종을 울렸다. 단순히 차를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각종 문화행사를 지원하기도 하고 자체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고객과의 접촉을 통한 친밀 마케팅 활동을 펴왔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수입차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나갔고 국내 자동차 업체에도 고객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폐쇄된 시장에서 안주해 온 국산차에 비해 높은 성능, 안전, 편의 장치 등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에겐 차에 대안 안목을 키워주고 국내 자동차 업체엔 기술개발의 자극제가 되었다.
수입 자동차 시장은 ‘2000 수입 자동차 모터쇼’를 계기로 발전의 교두보를 마련하였고, 같은 해 일본의 도요타가 LEXUS라는 브랜드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고진모터임포트가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국내 공식 임포터로 출범함으로써 수입차는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된다. 2003년 이후엔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페라리까지 국내에 진출하게 되었고 2004년, 아우디 코리아가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고 롤스로이스와 마이바흐 와 같은 최고급 럭셔리 세단도 국내 판매가 시작되었다. 이와 같이 수입차 시장은 2001년부터 판매에서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였고 다양한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출과 현지법인 설립 등으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1.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홈페이지 - www.kaida.com

2. 이석호, ‘한국차 고객의 1%를 빼내라’, 이코노미스트, 중앙일보사, 2002.2.

3. 김상일, ‘한국형 소비트렌드의 5가지 신조류’, LG경제연구소, 2005.

4. 공정호, `수입차, 2010년 국내 대형승용차 시장의 40%대 점유 예상'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5. 마케팅 인사이트 홈페이지 - www.mktinsight.co.kr

6. 김동훈외, ‘(고객중심과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원론 ’, 박영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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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짜가 지나긴 했지만 요긴하게 썻습니다!
  • ssi***
    (2011.05.13 00: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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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d~!!
  • gm2***
    (2007.11.04 14: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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