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시장 진출 사례 - 상하이 폭스바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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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 진출 사례
volkswagen
【 목 차 】
Ⅰ. 서 론
기업 소개
선정 이유
중국시장분석과 합작전략
Ⅱ. 본 론
5C
VMS
STP
SWOT
5P
Ⅲ. 결 론
향후 발전 방향
Ⅳ. 참고문헌
‘
Ⅰ. 서 론
1.기업 소개
독일 볼프스부르크(Wolfs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폭스바겐 그룹은 유럽 최대의 자동차 그룹이며 폭스바겐 그룹은 2009년에 판매대수 6,336,000대를 기록하며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11.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그 저력을 과시했다.
폭스바겐 그룹은 산하에 11개의 산하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가장 핵심 브랜드인 폭스바겐을 비롯하여 아우디(Audi), 벤틀리(Bentley), 부가티(Bugatti), 람보르기니(Lamborghini), 세아트(SEAT), 스코다(koda), 스카니아(Scania), 폭스바겐 상용차 그리고 최근에 인수한 포르쉐와 스즈키까지 거대 자동차 제국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브랜드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각 브랜드들은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시장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지에 총 60여개의 자동차 생산 공장을 갖고 있는 폭스바겐은 153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각 나라 공장에는 약 37만 명의 직원이 2만6천대가 넘는 자동차를 매일 생산하여 전세계에 보급하고 있다.
폭스바겐 그룹의 철학은 매력적이면서 동시에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자동차를 생산해 경쟁이 치열한 세계 자동차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2. 선정 이유
최근 중국시장에 대한 세계적 기업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추세를 넘어 경쟁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 경쟁 부문인 자동차 업계에서 세계적인 평판과 매출을 자랑하며, 산하에 인수한 여러 브랜드들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중국 마케팅에 힘을 싣고 있는 폭스바겐에 관심이 가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BMW등과 같은 고급의 브랜드 네임 보다는 좀 더 편안하고 중산층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과 가격대 등을 위주로 성장해왔고, 그것을 기반으로 진출하였기 때문에 타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폭스바겐만의 전략이 궁금하여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3. 중국시장 분석과 합작투자
3.1 중국 시장 상황 분석: 1) 중국의 정치적 상황
<마오쩌둥>
* 경제개발 5개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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