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사설`에 나타난 한유 산문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한유
Ⅰ. 고문운동
1. 고문운동의 배경
2. 고문운동의 성격
3. 고문운동의 진행
4. 결론
Ⅱ. 설(說)
1. 설이란?
2. 설(說)의 양식상 특징
3. 각종 문헌에 나타난 설에 관한 설명
Ⅲ. 한유의 사설(師說)
1. 주제
2. 문단 구성
3. 본문 해석
Ⅳ. 한유 사설(師設)의 특징
1. 유교를 숭상하는 학술 사상의 반영
2. ‘師道不傳’의 당시 잘못된 풍조를 세 가지 사례를 들어 비판
3. 주제를 직설적으로 드러냄
Ⅴ. <사설>의 가치평가
- 본문내용
-
♣한유
韓愈(768-824)는 자가 退之이며, 鄧州 南陽(지금의 河南省 修武縣)사람이다. 후에 조상이 昌黎郡(지금의 河北省 徐水縣 서쪽)으로 이주해 살았으므로 그래서 스스로 韓昌黎라고도 불렀다. 그는 唐 代宗 大歷 3년(768)에 長安에서 태어나 穆宗 長慶 4년(824)에 5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한유는 어려서 집안이 가난했으므로 어렵게 독학하여 나이 25세에 비로소 진사에 급제했다. 29세에 宣武節度使의 하급관리로 벼슬살이를 시작하여 후에 國子監祭酒․吏部侍郞․京兆尹을 지내는 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폄적을 당하기도 했다.
한유는 일생동안 유학을 숭상하고 불교와 도교를 배척하였다. 문학에 있어서는 유종원과 더불어 이제까지의 고문가의 이론을 집대성하고, 자신의 우수한 창작능력과 선천적인 선전가의 능력을 발휘하여 고문운동을 전개하였다. 「문이재도(文以載道)」즉, 문장이 선진양한(先秦兩漢)의 산문처럼 내용이 있고 孔孟之道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단순히 형식만을 추구하고 내용이 없는 육조이래의 변려문을 반대했다. 맹자 이후로 단절된 성인의 도를 계승할 사람이 자기라고 자부한 그에게 있어서 고문을 주장하는 것은 옛 성인의 도를 주장하는 것이었다. 한유는 이러한 문학론에 의거하여 독창성이 풍부한 산문작품을 창작해 냈는데, 이런 점에서 당나라 산문학의 종장(宗匠)으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종장이란 장인(匠人) 중의 으뜸이란 뜻이다. 이렇듯 한유와 유종원은 자신들의 걸출한 산문으로 문단에 영향을 주는 한편, 후진들에게 문장 쓰는 법을 열정적으로 지도하고 격려했다. 이들의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당송시대의 실용적인 산문이 마침내 변려문의 그늘에서 벗어나 확고한 자리를 확립하게 되었고, 그래서 한유는 유종원과 더불어 후인들에 의해 당송팔대가의 반열에 올라 문단의 추앙을 받았다. 한유의 저서는 모두 『창려선생문집』에 수록되어 있다.
Ⅰ. 고문운동
1. 고문운동의 배경
ㅇ문예사조 배경 : 위진 육조를 통해 지나친 수식과 조탁을 가하는 유미적 변려문의 유행으로 내용이 없는 형식주의가 팽배하여 이에 대한 반성과 반발로 평이하고 내용이 담긴 문장의 필요성이 증대했다.
ㅇ사회적 배경 : 국력이 극성했던 당조는 외래의 다양한 문물이 유입되고, 비교적 관대한 사상정책으로 다양한 종교사상이 유행함으로써, 전대에 비해 사회현실이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을 보다 자유롭게 담아낼 문체가 필요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