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사대부의 정체성
1.사림과 사림파의 개념
2.사림파의 내적 분화와 현실 대응 태도
3.사대부의 의식과 문학
Ⅲ. 조선 전기의 문학
1.조선 전기 문학의 개관
2.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3.시가문학
3-1.악 장
3-2.경기체가
3-3.가 사
3-3.시 조
4.서사문학
4-1.소 설
4-2.한 문 학
4-3.번역-언해
Ⅳ.조선 후기의 문학
1.시대개관
2.특 징
3.소설 시대의 전개
4.시가 문학의 변이
5.기록 문학의 발달
6.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7.판소리 민속극의 성장
- 본문내용
-
계층이 중앙 정계에 등장하여 일정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12세기 고려 무신 집권기 이후이다. 그 후 고려후기에 이르러 이들은 정치적, 사회적 기반을 확고히 하고 중앙 정계에 자리 잡아 사대부층이 형성되었다. 조선이 이들에 의해 개국되면서 ‘사족’이나 ‘사대부’는 양반 지배층을 지칭하는 신분 개념이 되었다. 결국 사림은 성리학을 학습한 재야의 지식인들이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기존의 정치 세력에 대항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정한 입장을 집단적으로 표출하면서 역사의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다. 우응순, 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 79
즉 지식인의 실천적 측면이 강조된 것이 사림이었다. 15세기 후반부터 이러한 자격을 갖춘 지식인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묶어 사림파라 하는 것이다. 물론 당대에는 정치세력 집단으로서 사림파라는 용어는 쓰이지 않았다. 사림파나 훈구파란 용어는 사림이나 훈구로 표현된 역사적 용어를 오늘날 우리의 현대적 입장에서 정의한 개념인 것이다.
16세기 정치사에서 사림의 등장과 형성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었다. 조선의 건국이념은 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 유가 이데올로기였으나 건국 이상은 곧 쇠퇴하여 15세기 후반에 이르면 훈구관료층은 개혁 이념을 갖춘 새로운 지식인들의 도전에 직면한다. 이들의 집단적 행동은 연산군 4년에 일어난 무오사화를 계기로 참혹한 패배를 당하지만 그들의 이상주의는 조광조의 등장으로 다시 정치권에서 실현의 기회를 맞게 된다.
이 시기 사림파의 공격 대상이었던 훈구파는 기본적으로 조선 초기에 있었던 수차례의 정변에서 양산된 공신과 왕비를 중심으로 한 세력으로 서울을 근거지로 삼고 있었다. 이들은 가문간의 결속력은 강했지만 성리학에 대한 인식 수준이 사림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시가와 문장 능력을 중요시했다. 이런 체질 때문에 이들은 재야 지식인들이 입국명분을 들고 공격해 올 때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다.
- 참고문헌
-
문일한.『조선 고전 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백철&이병기.『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87
우응순,「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편,『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이승남, 『사대부가사의 갈등표출 연구』, 역락,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3』, 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서종문 『국문학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