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넥슨 NEXON의 성공요인과 원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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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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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넥슨의 시작과 세계로’ (넥슨의 연혁)
Ⅱ. ‘넥슨의 강점 그것은 무엇인가?
Ⅲ. 넥슨의 핵심기술 분석
Ⅳ. 넥슨이 당면한 위험요소 및 해결과제
Ⅴ. 넥슨의 기존 전략 개선방안과 위험요소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
Ⅵ. 세계 게임산업 시장의 흐름 분석
Ⅶ. 넥슨의 글로벌화 전략
Ⅷ. 21세기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넥슨의 경쟁력 제고 방안 모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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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효과적인 진입방식 선택
큰 이익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동시 접속자 수를 가지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비롯한 대만,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는 직접투자의 위험을 깨닫고 ‘라이센스’ 전략을 선택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라이센스는 많은 비용이 들지도 않고, 현지 상황을 잘 알고 있는 기업을 잘 선택만 한다면 현지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이용할 수 도 있다. 예를 들면 대만에서는 거리에 플랜카드도 걸고 TV 광고도 하면서 적극적인 판촉을 했고,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초고속인터넷과 온라인게임을 번들로 팔면서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었다
앞서 말 한 바와 같이, 넥슨은 여타의 경쟁업체와는 다르게 하나의 게임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다작(多作)을 통해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 국가, 한 기업에 라이센스를 몰아주는 것이 아니라, 각 게임마다 계약을 의뢰해온 회사를 대상으로 위의 4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라이센스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앞서 말한 ‘쌴따’라는 회사와 ‘짜오’라는 회사로 라이센스를 양분화 시킨 것은 이 같은 이유 때문이며, 여러 회사와의 라이센스 계약은, 계약에 있어서 넥슨의 협상우위를 가지게 하는 요소가 되고 있고, 유연적인 계약을 이루어 내는 요소가 되고 있다.
1.2. 문화적 유사성
물론 우리나라와 똑같은 문화를 가지면 좋겠지만 아무리 가까운 나라도 우리와는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각 나라에 진입할 때는 게임명도 그 나라 이름으로 바꾸고, 진입하는 게임도 현지기업에서 고용한 현지인 디렉터가 선정을 한다. 외국시장 진출 초반에는 게임이름과 언어만 바꿔서 진입했으나. 현지에 맞게끔 패치를 해서 진입을 한다. 각 나라의 사정에 맞게끔 차별화해서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똑같진 않더라도 비슷한 문화권에서는 게임의 스트럭처를 바꾸지 않고 적은 비용의 패치를 통해 차별화를 할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른 문화권에서는 게임의 단순한 패치를 통해선 그 나라문화에 맞게끔 차별화를 할 수가 없어서 실패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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