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MMOG산업 -엔씨소프트와 한빛소프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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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차
2 들어가며
3 산업 소개
3.1 MMOG Industry
3.2 Business Cycle
3.3 국/내외 시장 현황
4 산업 특성
4.1 Five Forces Model에 따른 분석
4.2 외부환경변수
4.3 제품 특성
4.4 국내 기업 주요 재무비율 비교
4.5 Key Success Factor
5 기업 분석
5.1 NCSFOT&Hanbit Soft의 연혁
5.2 재무제표분석
5.3 미래 전망
6 Valuation
6.1 NCSFOT
6.1.1 ReOI Model & Valuation
6.2 Hanbit Soft
7 마치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1 MMOG Industry
MMO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은 온라인 게임의 일종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PC를 주 플랫폼으로 하여 다수 사용자 동시 연결 방식으로 서비스 되는 게임을 말한다. MMOG는 장르/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으며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온라인 게임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MMOG를 웹/보드 게임과 비교해 보면 그 특징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의 분류의 두 축은 크게 MMOG와 웹/보드 게임인데, MMOG는 웹/보드 게임과 달리 연속적인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고, 가상 공동체의 형성에 따른 사회성을 엿볼 수 있으며, 전용 클라이언트의 구현이 복잡하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 되거나 시판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을 분류해 보면 그림1과 같다. 먼저 전형적인 MMOG로 웹젠의 MU와 NCSOFT의 Lineage가 있다. 한편으로,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고스톱과 같은 카드 게임은 보드 게임의 전형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온라인 게임의 이러한 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면서 점진적인 특성 변화에 따른 분류이다. 아케이드 게임 업소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자동차 경주 게임인 Initial D는 이와 유사한 게임 형태를 보이는 CT Racer와 유사하게 분류될 수 있는데, CT Racer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Initial D가 아케이드 업소를 기반으로 하는 차이에서, CT Racer 쪽이 조금 더 연속적이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Starcraft와 같은 게임들도 이와 같은 관점에서 MMOG와 웹/보드 게임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게임백서 2003 1부 1장.
게임백서 2003 4부 1장.
게임백서 2003 2부 1장.
웹젠㈜ 사업설명서(2003.4.11) 125p.
엔씨소프트 사업 보고서 2004.05.11 중 매출에 관한 사항.
송준덕 고정민, 삼성증권 기업분석 엔씨소프트, 2004.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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