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교육방법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브레인스토밍
1. 개념 정의
2. 브레인스토밍의 4대 원칙
3. 브레인스토밍의 교육적 기능 및 효과
가) 기능
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교육법의 효과
4. 특성( 브레인스토밍 평생교육방법의 특성 )
5. 이용
6.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가) 브레인스토밍 참여자 구성
나) 리더의 자격 및 유의사항
다) 사회자 라) 참가자
7. 유의점
Ⅲ. 브레인스토밍의 개선
가.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
나. 발전된 기법
(1) 창의적 사고 기술
(2) 체크리스트법
Ⅳ.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란 어떤 주제에 대해 참가한 모든 사람들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모두 내놓고 그 중 가장 최선책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아이디어의 질을 따지지 않고 일단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내놓도록 유도하는 것이 생각의 폭을 제한하지 않으므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다. 학습자들을 지도할 때 나온 아이디어에 대해서 찬반 또는 좋고 나쁨을 얘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스스로 각각의 의견을 분석하고 분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4명이 한 조를 이루는 것은 각 개인이 가진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잘 활용하여 좋은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므로 서로가 자기자신과 다른 의견들에 대해서 인정하고 협력하는 열린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1. 차갑부, 「열린사회의 평생교육」, 양서원, 2002
2. 박명숙,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창의력 계발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브레인스토밍, 액션러닝
  • 평생교육 방법론경제발전이란?1. 브레인 스토밍문제와 해결법3. 브레인 스토밍이 상호비판의 시간으로 바뀌는 경우▶ 대책:판단을 유보하기와 같은 기본 규칙을 설정하여 규칙을 어기려 하면 재빠르게 제지하고 예외 없이 실천하게 하자.- 12 -평생교육 방법론경제발전이란?1. 브레인 스토밍브레인 라이팅정의침묵의 집단 발상법이다. ‘침묵의 브레인스토밍’이라는 별명을 가져 참가자들이 발상 결과를 말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종이

  •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특징, 구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실제,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지도방법,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평가
  •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개념,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특징,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구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실제,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지도방법,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개념Ⅲ.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특징과 구성Ⅳ.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실제1. 주제 선정2. 자료 찾기3. 교실 환경 꾸미기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5.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교육 소집단학습지도1. 소집단 학습의 기능2. 소집단의 편성방법1) 인원수2) 편성원칙3) 편성 활용4) 조장 선출3. 교사의 역할4. 소집단 학습의 적용Ⅵ.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Ⅶ.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1. 사회과 창의성학습지도의 원리1) 개방의 원리2) 수용의 원리3) 자율성의 원리4) 사고 존중의 원리5) 개별화의 원리6) 다양한 경험의 원리2. 사회과 창의성학습지도의 방법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NIE(신문활용)학습3) 조사학습4

  • 공학교육인증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방안
  • 방법-파레토도의 예-출처 : 싱글PPM품질혁신추진본부(http://sppm.korcham.net/) 자료실-품질혁신용어해설피쉬본 다이어그램(fishbone diagram)◇어떤 현상이나 품질에 대한 문제들을 물고기 뼈처럼 나타내어 논리적으로 구성한 것-피쉬본의 예-출처 : 블로그(http://blog.naver.com/mittel?Redirect=Log&logNo=140031160249)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1941년 미국 BBDO 광고회사의 A.F. 오스본에 의해 광고관계의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회합방식에서 시작된 방법 ◇ 어떤 주제

  •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목차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I. 평생교육방법의 개념1) 평생교육 방법의 분류(1) 학습자의 조직에 의한 분류(2) 교수보조물(구인물)의 활용에 의한 분류(3) 학습의 목적 및 내용에 의한 분류2) 평생교육방법 선택의 기초II. 평생교육방법의 원리1. 탈정형성의 원리2. 자발성의 원리3. 상호학습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