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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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주의력결핍증후군인 ADHD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확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ADHD의 이해
1-1.ADHD의 개념정의
1-2.ADHD의 원인

2.ADHD의 국내 실태

3.ADHD의 특징
3-1.ADHD의 전개과정
3-2.ADHD의 행동적 특징

4.ADHD의 증상 및 진단
4-1.ADHD의 증상과 동반질환
4-2.ADHD의 진단

5.ADHD의 치료방법과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
5-1.ADHD의 치료방법
5-2.ADHD의 학교교육방법 제언
5-3.ADHD의 가정교육방법
5-4.ADHD 자녀의 가족과 부모에 대한 제언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동반질환 ( Comorbid Disorders)

1) 학습장애 (Rearning Disorder)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여 사용하는데 곤란을 겪는 것

2) 품행장애 (Behavioral Disorder)
ADHD 아동들의 약 30~50%.
다른 사람들에게 과민하게 반응해서 때때로 기분이 나쁠 때 남에게 욕설을 퍼붓거나 밀치거나 또는 폭력을 행사함.

3) 우울증(Depression)
ADHD 아동들의 약 1/3에서 우울증이 동반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Biederman 등, 1991)

4) 틱 장애 (Tic Disorder)
틱(Tic)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소리를 반복해서 내는 음성틱(Vocal Tic)과 얼굴 및 신체의 부위를 계속 움직이는 운동 틱(Motor Tic)이 있다.

5)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우울증과 조증을 교대로 느낌.

6) 수면장애
수면 중 경악 장애(Sleep Terror Disorder)라고도 하고, 주된 증상은 수면중 강한 공포감으로 인한 경악이 발생하는 것

4-2.ADHD의 진단
1) 병원방문 전에 보호자에 의한 ADHD의 감지
ADHD 아동을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방법은 면담, 의학적 평가, 행동 평가라고 할 수 있고, 그 중에서도 면담이 가장 중요

2) 의사와의 면담
아동에 관한 일반적 사항, 학교 생활, 부모 및 가정 환경에 관한 내용,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정보 등을 폭 넓게 다룬다. 아동이 부모와 함께 있을 때, 혼자 놀 때, 집에 손님이 있을 때, 숙제 할 때, 공공장소에 갔을 때 등 여러 상황 등에 대해 다양하게 질문을 하게 된다. 문제가 있다면 어떤 행동이 가장 신경에 거슬리는지, 그런 때 대개 어떻게 대응하는지, 거기에 대한 자녀의 반응은 어떠한지도 알아본다. 그리고 갈등 후 어떤 결말이 나는지, 얼마나 자주 일어나며, 어떤 기분이 들고 얼마나 심각한지 등을 평가 한다. 여기에 환자 당사자와 직접 면담을 통해 아이는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도 알아본다.

3) 부모 및 교사 설문조사, 참고자료 검토
아동행동조사표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를 가장 널리 사용
아동의 위축, 신체 증상,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비행, 공격성 등을 부모가 평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아이의 성적표, 생활기록부, 적성검사 소견, 알림장이나 공책, 일기장 등이 참고로 사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신현균, 김진숙 지음/학지사/2000
아동기행동장애(제4판)/정명숙 외 공역/시그마프레스/2001
정서․행동장애연구<제20권 제3호:ADHD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인식, 김혜영 외>/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2003
제26회 행동치료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2004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부모 및 특수교사 지도/강위영 외/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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