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ADHD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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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역사적 배경
3. ADHD의 원인
4. ADHD의 증상
5. ADHD의 진단
6. ADHD의 치료 및 예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과거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증상의 아이를 부산하거나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만 여기고 주의를 주거나 체벌을 통해 제재를 하려 하였다. 이는 부모의 보살핌이나 나쁜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보았으나 천성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되면서 현대에 와서는 그러한 증상을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규정하고 치료와 보살핌이 필요한 장애로 보고 있다.
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 감정문제, 반사회적 행동으로 인한 문제로 가족은 물론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사회적 손실도 크며, 또한 ADHD의 발견과 치료에는 많은 비용과 끊임없는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 이에 ADHD 아동을 초기 진단하여 약물치료와 함께 부모교육과 상담, 가족치료,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 등 도움을 주어야하는데 가족의 도움뿐만 아니라 사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ADHD에 대해 명확히 알고 ADHD 아동들을 이해하며 학교와 사회 속에서 잘 적응하며 지낼 수 있게 아동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조사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ADHD의 정의
ADHD는 아이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벗어나는 공격성, 짧은 주의집중력, 반사회적인 행동, 파괴, 괴롭힘, 끊임없는 행동, 격분, 비협력 등의 주의력결핍장애(ADD : Attention Deficit Disorder)와 지나친 활동, 통제할 수 없는 충동, 운동 신경의 협응 문제, 정서적 불안정 등의 과잉행동장애(Hyperactivity)를 통합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라고 한다. 조운주, 최일선, 『개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2008,8), 217.
2. ADHD의 역사적 배경
ADHD의 역사를 살펴보면 1930년도에는 ADHD의 원인이 뇌손상이라고 밝혔고, 1937년도에 최초로 흥분제 약물치료를 사용하였다. 1950~1960년도에는 뇌기능장애로 간주하였고, 정신분석학 소아과에선 부모와 환경문제로 생각하였다. 이 생각은 1990년대까지 계속되었으며 1957년도에 메틸페니데이트를 도입하였으며, 1960~1970년도에 과잉행동 어린이증후군으로 알려졌다. 1970~1975년도에는 잘못된 미디어의 주장으로 약물에 대한 우려를 일으켰고 페인골드 식이요법이 인기를 얻었다. 1975~1980년도에 다시 약물 치료가 인기를 얻었으며, 1980년 미국 정신과학 협회에서 주의력결핍증(DSM-Ⅲ)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987년에 다시 미국 정신과학 협회에서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DSM-ⅢR)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반 약물 치료운동을 시작하여 부모들과 전문 의료인들에게 혼동을 주었다. 1990년도에는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법)로 ADHD의 뇌와 ADHD가 아닌 뇌 사이에 현저한 기능상의 차이가 있음을 보였고, 1994년 미국 정신과학 협회에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DSM-Ⅳ)를 다시 정의, 1997년 ADHD를 주의력결핍 및 학습, 충동적이며 통제력이 결여, 합병증의 유무, 아이의 환경의 4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간주하였다.
3. ADHD의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지만 다양한 원인들이 ADHD를 일으킨다는 것이 학자들의 일치된 견해이다. 한 가지의 어떤 원인이 우리가 ADHD라고 부르는 모든 사례를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ADHD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최종적으로 유사한 증세를 보이는 일종의 증후군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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