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adhd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ADHD의 이해

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
2. ADHD의 출현율
3. ADHD의 원인
1)신경·화학적 요인 2)유전적 요인
3)임신, 출산시 4)해부학적 요인 원인
4. ADHD의 동반장애(Comorbid Disorders)
1)학습 장애(Learning Disorder) 2)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
3)우울증(Depression) 4)틱(Tics)장애/뚜레증후군(Tourrette's Syndrome) 5)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6)수면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
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5)기타 문제들
6 .ADHD의 진단 및 평가
1)ADHD의 진단기준
2)ADHD의 평가
※코너스(Conners)의 평가지를 이용한 진단

Ⅱ. ADHD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
1)주의력 결핍 지도
2)충동성
3)과잉행동 지도지도
2.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 ADHD 아동의 행동특성에 따른 교사용 지침

Ⅲ. ADHD의 사례

▷음악치료의 목표
▷치료과정
▷ 결론
본문내용
Ⅰ. ADHD의 이해

1. ADHD의 정의 및 개념의 발전

1)정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는 장애로서 주의 산만, 과잉행동,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을 나타내는 인지, 정서, 행동 면에서 결함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대부분 남자아동에게서 3-6배 정도 더 흔히 발생한다.

2)개념의 발전◆ 1966년경☞
미소 뇌손상(Minimal Brain Damage), 미소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미소 대뇌 기능장애(Minimal Cerebral Dysfunction),
발달학적 과잉행동(Developmental Hyperactivity)라고 명명.
◆ 1968년☞
DSM-Ⅱ에서 과잉운동반응(Hyperkinetic Reaction),
과잉운동충동장애(Hyperkinetic Impulse Disorder)라고 명명.
◆ 1980년 경☞
DSM-Ⅲ에서 처음으로 주의력 결핍 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라고 명명.
◆ 1987년☞
DSM-Ⅲ에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라고
명명.
◆ 1994년☞
DSM-Ⅳ에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세부유형으로 주의력 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복합형으로 나누어졌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발달의 비교연구]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
  •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수업명-아동발달* 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 필요성2. 연구문제3. 가설Ⅱ. 이론적 배경1. 사회성 발달2. 공격성 발달과 친사회성 발달3. ADHD 아동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3. 연구절차4. 연구자료Ⅳ. 연구 결과 및 해석1.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차이2.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친사회성 차이3. 일화기록Ⅴ. 논의 및 제언1. 논의2.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

  • [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이에 속한다. 학업 기술상의 문제는 자신의 학업 성취를 방해하거나 교사의 진도 평가를 방해하는 행동,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지 않거나 수업 중 주의집중하지 않기,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행동 등이 이에 속한다.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아동들이 학교생활에서 문제행동이나 self-handicapping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자아 개념이 발달하지 못하여 자아개념이 낮은 결과이다. 키워드 : 유아교육, ADHD, Self-Handicapping, 유아특수교육1200특수교육

  •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
  • 사회 복지적 방안2. 꿈꾸는 조의 대안 제시Ⅴ 부록1. 설문지2. 설문지 척도 3.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의 청소년 게임 과 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 지침서4. 인터넷중독 기숙형 치료학교 프로그램 세부 일정표 참고문헌Ⅰ서론1. 문제 제기우리가 맞이하는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새롭게 변환해 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나날이 늘어나는 정보를 수집, 처리, 가공하기 위해서 무한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인터넷활용 능력이 필수적인

  • 아동기 정신건강 개념 정리, 관련보도, 기사 등을 찾아 정신건강 문제를 파악 해결점 모색 하시오
  • ADHD)아동기 정신건강문제 중 최근 가장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입니다. 이것의 원인은 뇌손상, 납중독과 같은 생물학적 취약성과 여러 가지 사회심리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ADHD 는 유전되는 것인가? 유전적 요인에 대한 근거는 대부분 쌍둥이나 형제자매, 양자에 대한 연구에서 나왔다. 일란성 쌍둥이는 유전자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신체 질병이나 심리장애에서의 일치율

  • 공리주의 - 이론 - 벤담과 밀
  • 공부하고 레포트를 써 보았다. 공리주의와 여러 도덕 이론을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어떤 절대적인 관점이나 논리를 찾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60억이 사는 지구에서 한 가지의 잣대로 사람이나 상황을 판단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 다만 여러 가지 관점과 이론을 알고 이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하는데 도구로 사용 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고 생각한다.아무튼 이번 계기로 철학에 대해 잠시나마 깊이 사색할 수 있어서 좋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