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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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1page
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1~7page
1. 개념 1
2. 원인 2-3
3. 증상 및 행동특성 3-5
4. 전개과정 5-7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및 치료 7~12page
1. 진단 7-10
2. 치료 10-12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사례 12~13page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부모의 역할 13~14page
Ⅵ.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교사의 역할 14~16page
Ⅶ.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상담방법 16page
Ⅷ. 결 론 16page
Ⅸ. 참고문헌 16page
Ⅰ. 들어가는 말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ADHD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다른 여러 영역의 손상과 발달적 지체를 동반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아동의 7.6~9.5%가 ADHD로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ADHD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하나의 소아 정신장애로 인식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ADHD는 청소년기가 되면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고, 학습과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쳐서는 안되는 정신장애이다.
ADHD는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전적 요인은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환경적 요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면 ADHD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또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ADHD에 대해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 먼저 ADH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대응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본 보고서를 통해 ADHD와 그 실례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1. 개념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하나는 이 병의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행동상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그 원인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아동들이 나타내는 행동상의 특징에 따라서 진단을 붙이고 분류를 하고 있다. 즉 진단명이 말하고 있듯이 주의력의 결여, 부산한 행동, 충동적인 행동을 특징적으로 보이는 아동들을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를 가졌다고 한다.
2. 원인
1) 유전적 원인
이 장애는 유전적 소인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범위한 쌍생아 연구에서 유전적 요인이 설명 가능한 변이(variance)의 약 50%를 차지한다고 한다. 또한 입양아 연구에서 과잉행동, 공격성, 반사회적 성격의 비교에서 공격성보다는 과잉행동에서 더 유전적 요인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그 외에 가족력 연구에서 보면 주의력 결핍장애의 친척에서 주의력 결핍장애, 정동장애의 빈도가 각각 27%, 22%로 일반인 비교집단(5%)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최근에 갑상선 호르몬 내성 증후군등 몇 가지 유전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2) 신경생물학적 원인들
(1) 신경해부학적 연구들 : ADHD 의 원인과 관련하여 가장 흔히 논의되고 있는 부위는 전두엽, 그중에서도 anterior & medial to the pre-central motor cortex 이다. 최근에 대뇌영상화검사(SPECT)로 측정한 전두부와 striatum의 뇌 혈류량(cerebral blood flow; CBF)의 감소와 메칠페니데이트 투여 후 회복되는 것이 보고되기도 한다. 또한 양전자방출 단층촬영술(PET)에 의해 좌측 전두부와 두경부의 당대사 감소를 보고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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