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1page
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1~7page
1. 개념 1
2. 원인 2-3
3. 증상 및 행동특성 3-5
4. 전개과정 5-7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및 치료 7~12page
1. 진단 7-10
2. 치료 10-12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사례 12~13page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부모의 역할 13~14page
Ⅵ.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교사의 역할 14~16page
Ⅶ.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상담방법 16page
Ⅷ. 결 론 16page
Ⅸ. 참고문헌 16page
Ⅰ. 들어가는 말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ADHD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다른 여러 영역의 손상과 발달적 지체를 동반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아동의 7.6~9.5%가 ADHD로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ADHD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하나의 소아 정신장애로 인식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ADHD는 청소년기가 되면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고, 학습과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쳐서는 안되는 정신장애이다.
ADHD는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전적 요인은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환경적 요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면 ADHD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또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ADHD에 대해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 먼저 ADH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대응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본 보고서를 통해 ADHD와 그 실례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1. 개념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하나는 이 병의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행동상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그 원인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아동들이 나타내는 행동상의 특징에 따라서 진단을 붙이고 분류를 하고 있다. 즉 진단명이 말하고 있듯이 주의력의 결여, 부산한 행동, 충동적인 행동을 특징적으로 보이는 아동들을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를 가졌다고 한다.
2. 원인
1) 유전적 원인
이 장애는 유전적 소인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범위한 쌍생아 연구에서 유전적 요인이 설명 가능한 변이(variance)의 약 50%를 차지한다고 한다. 또한 입양아 연구에서 과잉행동, 공격성, 반사회적 성격의 비교에서 공격성보다는 과잉행동에서 더 유전적 요인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그 외에 가족력 연구에서 보면 주의력 결핍장애의 친척에서 주의력 결핍장애, 정동장애의 빈도가 각각 27%, 22%로 일반인 비교집단(5%)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최근에 갑상선 호르몬 내성 증후군등 몇 가지 유전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2) 신경생물학적 원인들
(1) 신경해부학적 연구들 : ADHD 의 원인과 관련하여 가장 흔히 논의되고 있는 부위는 전두엽, 그중에서도 anterior & medial to the pre-central motor cortex 이다. 최근에 대뇌영상화검사(SPECT)로 측정한 전두부와 striatum의 뇌 혈류량(cerebral blood flow; CBF)의 감소와 메칠페니데이트 투여 후 회복되는 것이 보고되기도 한다. 또한 양전자방출 단층촬영술(PET)에 의해 좌측 전두부와 두경부의 당대사 감소를 보고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D형] 오렘의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Deficit Nursing Theory)으로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동창 상 수상2. 오렘의 자기간호이론1) 이론적 배경(1) Paradigm Orientation오렘의 이론은 실무에 대한 본인의 독특한 경험과 관찰로부터 발전되었다. 오렘은 가장 친한 동료이자 위대한 스승으로 Eugenia K. Spaulding을 지목하고 있으나 그녀의 이론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간호지도자는 특별히 없었다. 오히려 그녀는 수 년 동안 함께 하면서 많은 학습경험을 제공한 다른 간호사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미,변인,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정의,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학교내적요인,학교외적요인, 학업성취격차 모델
  • Deficit)(1) 지적 능력의 격차(지적 능력의 우월성)(2) 문화 실조론 : 문화적인 가정환경에서 자라난 아동은 이미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소양을 갖추고 있으나 문화적 영양이 불충분한 가정의 아동은 학습내용을 따르지 못하여 성취격차가 발생한다. 성취격차의 문화적 환경이 증명된다면 학교는 학생들의 실패학급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학교교육을 더 일찍 해야 한다는 근거가 마련된다. (따라서 학교에 대한 교육적 영역이 넓어진다.)‡문화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Deficit - Hyperactive Disorder : ADHD) 장애1) 정 의 과잉행동과 주의집중 장애 정의는 학습부진 참조2) ADHD 장애와 학습장애와의 관계 Hallahan과 Reeve (1980) 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장애 아동의 약 30~40%가 ADHD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습장애와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모두 주의집중의 문제로 인한 학업의 문제를 갖게 되는데, 그 원인은 서로 상이하다.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의 경우, 문제는 주로 충동성이나 짧은 주의 폭 때문인 것으로 학업에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사회적 기술]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 정의,특징,필요성,측정,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 결함원인,중재전략
  • 미치는 효과,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유화(2000) / 역할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조용태 외(1997) / 시설수용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훈련 효과, 특수교육학회지최영하(1994) / 정신지체아의학습지도,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Robert P, 김정휘 역(1987) / Ingalls, Mental Retardation : The Changing Out look, 정신 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간호이론] Dorothea E. Orem 오렘 자가간호이론
  • Deficit Nursing Theory개념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중ⅲ. 저서․1959년 : 자신의 conceptual model을 처음으로 소개함 - Guides for Developing Curricula for the Education of Practical Nurses․1971년 : “Nursing : Concept of Practice-self-care 와 nursing dimension 언급․1979년 : “Leve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s․1980년 : “Nursing : Concept of Practice 2판-self-care deficit, self-care, nursing system 의 이론적 구조 언급․1985년 : “Nursing : Concept of Practice 3판 ․1991년 : “Nursing : Concept of Practice 4판-이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