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아동의 정신건강의 장애와 치료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아동의 정신건강의 장애와 치료0k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의 정신건강과 정신병리
2. 정상과 비정상
3. 정신병리를 판단해야 할 때 고려하여야 할 점들(Rutter 1974)
① 아동과 가족이 고통을 받고 있는가?
② 증상으로 인하여 사회적 기능에 제약을 받고 있는가?
③ 이 증상이 발달을 저해하는가?
④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4. 학령전기(만4세~6세) 아동의 정신건강 문제
1) 영유아기 발달 실패와 관련된 문제
(1) 유뇨증, 유분증 (2) 정신지체와 자폐증
(3) 반응성 애착장애 (4) 발달성 언어장애
2) 학령전기의 발달과 직접 관련되어 생기는 문제
(1) 불안장애와 공포 (2) 악몽, 야경증
(3) 자위행위 및 기타 성적 행동
(4) 형제자매간의 시기와 질투
(5) 유아원, 유치원 생활 적응의 어려움

5. 학령전기 아동들이 소아정신과를 찾는 이유
1) 말을 잘하지 못한다. 발달이 늦다. 사회성이 없다. 눈맞춤이 안 된다. 혼자 논다.
2) 산만하다 . 과잉행동을 보인다. 공격적이다. 반항적이다. 고집이 세다.
3) 틱이 있다(예; 눈을 깜박거림, 소리냄 등)
4) 머리가 아프다. 소화가 안 된다. 배가 아프다. 숨쉬기가 힘들다. 가슴이 답답하다.
5). 머리털을 뽑는다. 머리를 박는다. 손톱을 깨문다. 손가락을 빤다.

6. 학령전기 아동에서 가장 흔한 정신질환들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1)증상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핵심 증상들 -
① 주의력 결핍 ② 충동성
③ 과잉행동
(3) 원인 (4) 진단 (5) 치료

2) 발달장애(자폐증)
(1) 증상
①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손
② 의사소통의 문제
③ 비정상적인 행동양상
(2) 원인 (3) 진단
(4) 치료

3) 언어장애 / 언어지연
(1) 증상
① 표현성 언어장애
② 수용성 표현성 혼합언어장애
③ 음성장애 ④ 말더듬기
(2) 원인 (3) 진단 (4) 치료

4) 틱, 뚜렛 증후군
(1) 증상 (2) 원인
(3) 치료
5) 정서장애
(1) 소아불안증
A. 분리불안 장애
B. 공포장애
(2) 소아우울증

7. 아이의 정서적 건강을 고양시켜줄 방법
1) 아이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이해하십시오.
2) 자립을 격려해 주십시오.
3) 지도해 주십시오.
4) 통제도 필요합니다.
5) 가정의 문제들을 함께 나누십시오.
6) 당신 아이의 친구들에 대해 이해하십시오.
7) 아이의 학습을 도우십시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건강이란, 개인의 최상의 상태를 발휘하여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최대한의 자아실현을 이루어 가는 이상적인 상태이다. 정신장애인의 치료뿐만 아니라 국민정신건강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생물학적·의학적·교육적·사회적 면에서 협력하여 보다 더 좋은 인간관계를 이룩하고자 하는 분야. 정신보건이라고도 하며, 흔히 쓰이는 말인 정신위생을 새로이 대신하는 말이다. 아동의 퍼스낼리티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한 단계씩 옮겨 가면서 급속히 새롭게 변화하고 발달한다. 그러나 아동은 자기 스스로 발달단계에 이르기 전에 다음발달단계로 성장하기를 사회로부터 재촉 받는다. 성장은 재촉했을 때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아동의 정신건강 문제로 나타난다.
사회가 급변하고 다원화되면서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와 장애 행동의 유형이 늘어가고, 아동의 정신 병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확대됨과 동시에 아동에 대한 치료와 교육의 욕구가 증대되었다. 그로 인해 아동의 정신 병리문제에 관심을 갖고 아동기 장애의 원인과 그 상관요인을 밝히려는 연구들도 많아졌다. 더불어 아동 발달 문제 인식과 치료 및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폭증하였는데, 1980년 이후에야 비로써 이루어지기 시작한 아동의 정신 병리에 대한 연구는 그 시기가 매우 짧아서, 아동들이 나타내는 많은 문제 및 증상에 관한 본질적인 이해와 전반적인 지식이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홍강의(1994)는 아동들은 발달경호에 따라 장애의 진단명이 바뀌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6세 이하의 유아들은 복합적이고 공통적인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에 진단 상 다른 연령층에 비해 더 큰 혼란을 주고, 그로 인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부적절한 교육으로 치료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이장에서는 아동의 정신건강의 장애와 치료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문희 ․ 장연집 ․ 정정옥 2006, 정민사아동정신건강
-박세현,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소아청소년 클리닉, 소아정신과를 찾게 되는 흔한 문제들
-장연집외(1997) 현대인의 정신건강, 학지사
-정미라 ․ 배소연 ․ 이영미 1987 양서원, 유아건강교육
-이인혜(1999) 현대인의 정신건강, 대왕사
-윤은수 - (유아의 애착수준에 따른 사회적 기술 훈련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1994,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군논문)
-한마음터, http://hmt.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치료의 단계 ① 초기 시작의 단계(분석의 준비 단계) 내담자의 문제가 파악되고 이를 근거로 정신분석의 필요성 유무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내담자에 관해서 가능한 한 많은 정보(생활환경, 주요 문제들, 성취한 것들, 인간관계, 아동기의 발달사 등 )들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신 분석이 시작된다.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걸린다.② 전이의 발달 단계(분석의 시작과 진행 단계)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에 친숙 관계가 형성되면 내담자 자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가족상담 및 치료 과정에서의 직업윤리를 설명하고, 직업윤리에 위배되는 갈등 상황의 예를 든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을 제시하시오0k
  • 치료가 절실히 요구된다.가족 치료는 발달 초기에 주로 정신질환자 가족의 역기능적 관계 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활용되어 왔으나 오늘날 점차 전반적인 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즉. 가족 구성원이 그에게 기대되거나 부여된 기능을 잘 수행하지 못함에 따라 가족의 한 구성원인 자신 및 가족 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가족치료를 할 수 있다. (예, 발달지체, 질병, 장애, 이상 성격, 은퇴, 비행, 성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장애에의 특성과 지원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장. 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 및 특성1. 학습장애의 정의아동들은 발달과정상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성 등의 영역에서 여러 문제들을 보인다. 정신지체 또는 자폐아나 언어장애 등은 우리들에게 어느 정도 친숙한 개념이 되었지만, 학습장애는 국내에서 약 5~6년 전부터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특수교육학 이외에도 심리학, 의학, 언어학 등의 전문인들에게 관심을 갖게 된

  • [의학]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적 접근0k
  •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기 정신병과 자폐증의 독립적인 진단적 분류와 개념적 이해에 획기적인 진전이 이룩되었다. 1. 자폐증의 원인자폐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하는 것은 누구나 궁금해하는 질문일 것이다. 부모는 물론이고 자폐증을 치료하고 교육하는 모든 전문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