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노장사상`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노장사상』을 접하게 된 것은 그 동안 내가 가진 도가에 관한 짧은 지식 덕분이었다. 왠지 모르게 자유로운 분위기를 지닌 도가는 다른 사상이나 이념처럼 그들의 이름이나 틀 속에서 사람들을 구속하지 않는 느낌을 강하게 준다. 물론 내 선입견이 아주 강하게 작용한 판단이지만. 유가나 불가 그리고 기타 사상보다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도가사상은 책의 선택에 있어서도 아주 강력하게 나의 손길을 끌었다. 단지 선입견에 의해 사보게 된 책 『노장사상』은 5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파트는 서론이라 보아도 무방한 내용이다. 주로 노장사상에 대한 문제인식과 필자가 앞으로 서술해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한 제시이다. 첫 번째 파트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대목이 있었다.

'<道>를 노장사상의 철학적 측면을 나타내는 중심개념으로 보고 <無爲)를 노장사상의 종교적 측면을 드러내는 핵심개념으로 보고자 한다. 그런데 내가 알기에 아무도 지적한 사람이 없을 뿐 아니라 ...(중략)... <逍遙>라는 개념이 노장사상을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중심개념이라 확신한다. 즉 <逍遙>라는 개념은 노장사상의 이념적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다'

내가 지금껏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조금이나마 배워왔던 도가사상은 전부가 <道>와 <無爲>에 관한 것들이었다. 난 이 책을 읽어내려 가면서 내가 지금껏 접해보지 못했던 도가사상의 이념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과연 <逍遙>라는 것은 무엇일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이 파세요~
  • byko***
    (2006.09.24 18:58:39)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도교 제례 양식의 한국문화 토착화 과제에 관한 연구
  • 을 특히 祭禮 문제를 중심 으로 하여 고찰함으로써, 특히 한국 개신교 안에서 內燃하고 있는 종교문 화적 갈등문제에 대하여 문화신학적 대안제시를 통해 한국사회와 가정에 서 발생하고 있는 종교적 분쟁을 완화시키고 바람직한 그리스도교와 한 국 전통문화와의 화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16세기 중국에서 예수회 신부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利瑪竇, 1552-1610)의 補儒論的인 문화적응적 선교정책이 로마 바티칸 당국에 의 하여 제약을 당하고, 典禮論爭(

  • [고전시가론] 시조
  • 을 포괄하는 광의의 정의와 평시조를 중심으로 한 협의의 정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시조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시가 형식으로서 한민족의 性情과 시대정신을 운율적, 혹은 산문율적으로 표현한 三章의 정형시이다.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상 ⦁⦁⦁⦁⦁⦁⦁⦁⦁⦁⦁⦁⦁⦁⦁⦁⦁⦁⦁⦁⦁⦁177Ⅲ. 불교윤리⦁⦁⦁⦁⦁⦁⦁⦁⦁⦁⦁⦁⦁⦁⦁179Ⅰ. 근본불교⦁⦁⦁⦁⦁⦁⦁⦁⦁⦁⦁⦁⦁⦁⦁⦁⦁⦁⦁⦁⦁⦁⦁⦁⦁⦁⦁⦁1792. 소승불교와 대승불교⦁⦁⦁⦁⦁⦁⦁⦁⦁⦁⦁⦁⦁⦁⦁⦁⦁⦁⦁⦁⦁⦁⦁1823. 인도 초기 대승불교 : 중관학파유식학파⦁⦁⦁⦁⦁⦁⦁⦁⦁⦁⦁⦁⦁⦁⦁1844. 중국불교 : 천태종화엄종선종⦁⦁⦁⦁⦁⦁⦁⦁⦁⦁⦁⦁⦁⦁⦁⦁⦁⦁⦁186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

  • [독후감]기독교사상사을 읽고
  • 「기독교사상사」를 읽고 저자 Justo L. Gonzalez는 1937년 쿠바의 하바나에서 출생했으며 연합감리교회의 목사이다. 그는 예일대학교를 졸업하고 푸에르토리코의 Evangelical Seminary, 미국의 Emory University의 Candler School of Theology, Interdenominational Theological Center의 교수를 엮임했으며 현재는 콜롬비아신학교의 교수이며, 산호세성서신학교와 퍼킨스신학교, 파시픽신학교, 맥코믹신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2세기 말과 3세기 초경에, 기독교 교회에는 일반적

  • 시인 신석초
  • 을 주장하고서 예술적 형상화에 관한 인식의 문제를 강조했는데, 카프 내부의 소장파들에 비난을 받게 된다. 1933년 탈퇴원을 제출한 그는 우연히 발레리의 「테스트시」를 읽고 크게 영향을 받아 학교도 포기하고 발레리를 읽기 위해 프랑스어의 개인교수를 받았다. 발레리에게 노장사상의 영향이 있음을 발견, 자신도 노장사상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면서 틈틈이 시를 쓰다가 1934년, 우연히 『신조선』편집을 담당하면서 본격적인 문단 활동을 시작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