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월마트와 홈플러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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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통산업 분석

2. 한국 소비자 분석

3. Wal-Mart 분석

4. 소비자 분석에 따른 Wal-Mart의 실패 요인

5. 소비자 분석에 따른 Home Plus의 성공사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공급자 교섭력

- 현재 유통업계에서 할인점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많은 소비자들이 백화점이나 슈퍼마켓보다 할인점을 찾기 때문에 제품을 할인점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제조업자등의 공급자에게 유리하다. 따라서 공급자들은 할인점 납품부서를 따로 두고 제품의 생산 등을 관리할 정도이다. 대부분의 판매가 할인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할인점은 물품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자는 할인점에 대한 교섭력은 과거와 반대로 할인점이 공급자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물품을 공급할 것을 요구하는 상황이 되었다. 예를 들어 할인점의 경우 디스플레이 위치가 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것을 결정하는 것이 할인점이기 때문에 공급자들은 할인점의 요구에 순응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할인점의 교섭력 상승으로 인해 할인점에서 자신들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납품업체에 전가시키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대체재의 위협 -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

- 최근 몇 년간 홈쇼핑 업체들은 고속성장을 이루며 대형할인점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GS나 현대, LG홈쇼핑 등의 대형 홈쇼핑 업체들의 매출액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 홈쇼핑은 할인점과 달리 소비자로 하여금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재고비용이 거의 없다는 우위점을 이용 할인점에 뒤지지 않는 낮은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이다. 이마트나 홈플러스 등도 온라인에서의 판매활동을 겸하고 있지만, 인터넷 쇼핑몰 업계의 특성상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다수의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에게는 인터넷 쇼핑이 단시간에 여러 상품에 대한 정보의 획득과 비교를 매우 용이하게 하고, 공동구매 등의 형식과 업체간의 경쟁으로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역시 할인점을 대체할만한 강력한 대체제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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