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해체시] 해체, 그 파괴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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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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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본 론
1. 1980, 해체시의 등장
2. 우리 해체시의 특징
3. 이성복 - 우상 파괴적 해체
4. 황지우 - 형식 파괴적 해체
5. 이윤택 - 상상력의 해체
6. 박남철 - 존재의 해체
7. 김영승 - 배설의 시학
참고서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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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1980년대 해체시인장정일을 발표하기에 앞서 ‘해체시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가장 첫 머리에 제기해 보고자 한다.
해체시의 요체인 해체의 기법은 다음과 같다. 문자가 있어야 할 곳을 그림과 낯선 기호들이 채우고 있는 것, 또는 대상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은폐시키거나 이와는 정 반대로 낯 뜨거울 정도로 직접적 표현을 한 것, 때로는 과감한 패러디로, 때로는 텅 빈 공간이 대신하는 표현 등이 그것이다. 독자들은 이러한 시를 대면함에 있어 대부분 시가 참 어렵다는 반응, 내지는 이것도 시인가하는 의문을 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생각을 내뱉기 전에 그 근거가 무엇인지 스스로를 의심해 봐야 한다. 우리 안에 자리 잡은 ‘시’라는 개념은 절대적인 것일까? 그것은 환상이 아니었을까?
만약 시가 응당 글자로만 표현되어야 한다는, 혹은 독자에게 어떤 진리와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잠재된 자신의 믿음을 의심하기 시작했다면 여러분은 해체시를 이해하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해체 시, 그것은 파괴의 형식을 통해 새로운 인식을, 나아가서 그것의 완성을 이루려는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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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주,『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장석주,『세기말의 글쓰기』, 청하, 1993년
장정일,『햄버거에 대한 명상』, 민음사, 1995년
장정일,『길안에서의 택시잡기』, 민음사,1988년
김영승,『반성』민음사,1987년
박남철,『지상의 인간』,문학과지성사, 1984년
이성복,『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문학과지성사, 1980년
황지우,『새들도세상을뜨는구나』문학과지성사, 1983년
이윤택,『춤꾼이야기』민음사, 1987년
김진우,「이윤택작가론」199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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