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해체시] 해체, 그 파괴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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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본 론
1. 1980, 해체시의 등장

2. 우리 해체시의 특징

3. 이성복 - 우상 파괴적 해체

4. 황지우 - 형식 파괴적 해체

5. 이윤택 - 상상력의 해체

6. 박남철 - 존재의 해체

7. 김영승 - 배설의 시학

참고서적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1980년대 해체시인󰡐장정일󰡑을 발표하기에 앞서 ‘해체시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가장 첫 머리에 제기해 보고자 한다.
해체시의 요체인 해체의 기법은 다음과 같다. 문자가 있어야 할 곳을 그림과 낯선 기호들이 채우고 있는 것, 또는 대상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은폐시키거나 이와는 정 반대로 낯 뜨거울 정도로 직접적 표현을 한 것, 때로는 과감한 패러디로, 때로는 텅 빈 공간이 대신하는 표현 등이 그것이다. 독자들은 이러한 시를 대면함에 있어 대부분 시가 참 어렵다는 반응, 내지는 이것도 시인가하는 의문을 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생각을 내뱉기 전에 그 근거가 무엇인지 스스로를 의심해 봐야 한다. 우리 안에 자리 잡은 ‘시’라는 개념은 절대적인 것일까? 그것은 환상이 아니었을까?
만약 시가 응당 글자로만 표현되어야 한다는, 혹은 독자에게 어떤 진리와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잠재된 자신의 믿음을 의심하기 시작했다면 여러분은 해체시를 이해하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해체 시, 그것은 파괴의 형식을 통해 새로운 인식을, 나아가서 그것의 완성을 이루려는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장석주,『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장석주,『세기말의 글쓰기』, 청하, 1993년
장정일,『햄버거에 대한 명상』, 민음사, 1995년
장정일,『길안에서의 택시잡기』, 민음사,1988년
김영승,『반성』민음사,1987년
박남철,『지상의 인간』,문학과지성사, 1984년
이성복,『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문학과지성사, 1980년
황지우,『새들도세상을뜨는구나』문학과지성사, 1983년
이윤택,『춤꾼이야기』민음사, 1987년
김진우,「이윤택작가론」199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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