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황지우의 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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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지우의 시 세계-
Ⅰ. 들어가는 말
황지우 그는 누구인가? 이 물음에 그를 한마디로 표현하다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를 ‘80년대 문제시인’, ‘스타 문인’, ‘만능 재주꾼’ 등과 같은 수식어로 정의한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그가 왜 이러한 별명을 얻게 되었는지, 황지우 그가 걸어왔던 발자취를 한 발자국씩 더듬어 보도록 하자.
Ⅱ. 연혁
황지우(본명 황재우) 그는 1952년 전라남도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빈농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황지 우의 아버지는 일제 강점기 때 소작쟁이에 연루되어 고 통 받았고, 그의 삼촌은 1948년 여수순천 반란 이후 빨치산이 되어 1950년 경찰들에 의해 그물에 묶여 바 다에 수장되었다. 이러한 비극적 가족사의 경험은 훗날 황지우의 데뷔작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4살 때 광주로 이사를 온 후 광주일고를 졸업하고 1972년 서울대 문 리대 미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대학 2학년 때에는 박정 희 정권에 항거하는 학내 시위 사건으로 구속되었다가 강제 입영이라는 고통을 맛보게 된다.
1980년에「연혁」이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입선되고「문학과 지성」에 ‘대답 없는 날들을 위하여’를 발표하 면서 등단하게 된다. 같은 해 5월 서울 청량리 역에서 광주민주화운동 유인물을 만들어 배포하다 구속된다. 그는 모진 고문을 당하는 과정에서 세상의 모순을 누구보다도 절실히 깨닫고 세상에 대한 격렬한 야유, 풍자, 고발, 증오, 환멸, 냉소 등을 담아 1983년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 구나’를 발표하게 된다. 그는 이 시집으로 김수영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을 크게 인정받았으며 그 후 자신의 시적역량을 마음껏 표출하면서 1985년 두 번째 시집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를 발표한다. 1987년 세 번째 시집 ‘나는 너다’를 발표하고 1987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의 좌절 맞본 후 그는 광주로 내려가 담양에 거주하면서 불교적 화엄의 세계에 심취하게 된다. 이처럼 선(禪)적인 삶을 살아가던 그가 1990년 네 번째 시집 ‘게 눈 속의 연꽃’을 발표하고 1994년 뼈아픈 후회로 김소월 문학상을 수상한다. 그 후 황지우는 8년간의 공백을 깨고 1998년 그 동안 써놓았던 시들을 한두 편씩 모아 72편의 시가 들어있는 다섯 번째 시집 ‘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를 발표한다. 그는 현재 예술분야 전반에 걸쳐 활동 하고 있으며 200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도서전에서 한국 총 감독직을 역임하고, <신춘문예>심사위원으로 재능 있는 신인들을 발굴하고 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Ⅲ. 시 세계
1. 1단계 변모 양상 : 형식 파괴의 시 - 해체시 (1983~1986)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거울-나무로부터-봄-나무에로」
해체시란 시인의 세계관이 유보된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표절하고 습득하고 인용하는 형태를 취한다. 언어가 더 이상 현실을 완벽하게 재현할 수 없다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출발해 전통시 형식의 파괴라는 해체의 충격이 가시화된 시이다. 1980년 광주항쟁에 연루 고문을 받은 황지우는 5. 18일 민주화 운동을 통해 더 이상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세상을 보며 언어에 대한 불신을 경험하고, 민주주의라는 이념적 이데올로기가 독재에 의해 무너지는 것을 보며 이데올로기의 불신을 경험하며 이 모든 것을 해체하는 형태 파괴시의 대표 시집 2권을 출간한다.
(1) 저항으로서의 언어와 형식의 파괴
황지우의 1단계 시는 기성의 관념에 길들여진 독자의 의식을 낯설게 함으로써 당연한 것처럼 보이는 현실의 모든 것들을 의혹의 눈으로 바라보게 하고 반성하게 하는 새로운 효과를 창출한다. 황지우 해체시의 첫 번째 특징은 언어와 시적 형식의 파괴에 있다. 그는 해체시라는 표현보다 형태 파괴의 시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그의 시는 기존 서정시에서 보여주는 시어의 형식을 파괴하고 전통적인 시적 형식을 파괴 하면서 해체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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