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잡지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성역할 이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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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Ⅱ. 문헌고찰
1. 남성과 여성 묘사
2. 남성 묘사

Ⅲ.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단위
3. 분석 유목
4. 자료의 분석

IV. 연구 결과
1. 연구문제1
1) 제품군별 변화
2) 역할 이미지 변화
3) 연령별 변화
4) 직업의 변화

2. 연구문제2
1) 남성지/여성지별 남성 역할 이미지 변화
2)


Ⅴ. 결론
본문내용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수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변화중의 하나는 남녀간의 인구통계적, 태도적, 행동적 변화일 것이다. 최근 종전까지 남성의 영역이었던 사회 내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영역들이 대폭 늘어났으며, 기존의 ‘부권’이라는 강력한 이데올로기하에서 사회전반의 주도적 역할을 차지하고 있던 남성의 역할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제 남성은 자신의 전통적인 역할만을 고수 할 수 없게 되었다. 우선 가정에서 남성은 경제적 부담에 대한 공동의 대응으로 맞벌이 부부들이 증가됨에 따라, 육아, 요리, 청소 등의 가사노동의 분담이 불가피해졌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성장하는 우먼파워로 인해 기존의 권위적 역할에서 탈피한, 변화된 남성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분명, 우리 사회 내에서 남성과 관련된 제반 여건뿐만 아니라, 남성다움의 이데올로기에 까지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 상황은 최근 우리사회에서 불고 있는 소위 ‘꽃미남’의 이미지와도 일맥상통한다고 하겠다. 예를 들어 과거의 경우, 매력적인 남성이란 야성미 넘치고 강인한 남성을 일컬었으나, 최근의 우리사회에서 매력적인 남성상이란 곱상한 외모에 부드러운 이미지를 겸비한 남성상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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