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사회]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 역할모델 분석(TV광고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연구 개요
Ⅰ. 연구의 의의 및 배경
Ⅰ- 1. 왜 금융광고인가?
1.1 우리사회에서의 금융의 가치와 최근 금융환경의 변화
1.2 사회마케팅 관점에서 금융기관이 보여준 소비자 인식의 변화
Ⅰ- 2. 광고와 여성
2.1 광고에 나타난 여성표현
2.2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
Ⅰ- 3. 금융과 여성
Ⅱ. 연구문제
[연구문제 1] 1990년대 TV 금융광고에 묘사된 여성모델의 역할과 이미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여성의 역할이나 비전통적인 이미지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연구문제 3] 1997년 TV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이미지는 2007년 TV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그것들과 어떻게 다른가?
Ⅲ. 연구방법
Ⅳ. 우리나라 금융광고에 나타난 여성 모델 이미지 실태 (TV광고를 중심으로 비교)
Ⅴ. 실태분석에 따른 요약 및 결론
1. 결과 및 요약
2. 한계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연구개요
다양한 매체를 통한 광고는 우리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미시적인 측면에서 광고는 광고물이라는 메시지를 제작하여 매체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나 다른 광고수용자를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제 광고를 단순하게 판매수단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광고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사회 분야 속에서 어우러져 습관이나 생활방식을 만들어 낸다. 광고가 문화를 단순히 거울처럼 반영하는 경우도 있으나 때로는 새로운 가치관과 생활양식 등을 주도하면서 문화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광고를 제도(institution)로 보는 시각도 있다.
따라서, 이번 팀 과제에서는 광고, 특히 TV 금융광고에서 표현되는 성(Gender)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금융이라는 상품의 특성상 금융광고는 정보원을 통해 신뢰도 있는 이미지 및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이에 TV 금융광고에서는 유명인과 전문인, 일반인 모델 등이 정보원이 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를 설득한다. 하지만 성별에 따라 나오는 빈도에 차이가 있고 표현하는 방식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기존의 TV 금융광고에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우리사회에 보편화되어 있는 남성 중심적 성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신뢰도’라는 본질적인 가치와 관계없이 여성과 남성의 역학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이미 결정되어 금융광고를 통해 의미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여성해방운동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고학력을 토대로 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점자 향상되어 여성을 보다 중요한 소비자로 재인식 하게 만들었다. 또 급변하는 금융환경변화는 금융마케팅 패러다임의 전환을 야기시켰으며 그 속에서 여성은 중요한 마케팅 대상이자 소비자로 자리잡게 되었고 사회 제 분야에 진출해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광고에서의 성 역할 및 이미지는 아직 변화가 더디며 광고가 고정관념을 가지고 여성을 표현하는 사례가 많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TV 금융광고를 통해 ‘경제’로 대변되는 ‘금융’이라는 가치에 ‘여성’의 향상된 지위와 이미지가 ‘신뢰도’로서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 1990년대와 2007년의 TV 금융광고를 비교∙조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일수. TV광고에 묘사된 남성의 비전통적 역할 이미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12
신영미. 성역할 태도와 의복관여에 따른 성역할 표현 의류광고 선호도. 충북대학교 대학원 가정학 석사학위 논문. 1999.2
김희정. 잡지 광고의 여성 역할 이미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광고홍보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4.12
여훈구. 페미니즘 마케팅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12
오치규.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에서 모델의 지속적 기용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12
이종태. 광고 모델의 특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12
현병구. 신문광고의 메시지 제시형태와 소구유형별 효과분석.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12
Jocob M. Duckerrhk Lewis R. Tucker의 “독립된 여성과 자유로운 여성- 광고에 있어서 여성들 역할 선택에 관한 연구”,
Thomas W. Whipple과 alice E. Courtney의 TV커머셜에서 여성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Laszlo Moholy- Nagy, Vision in Motion, The Wisconsin Cuneo Press, P.121
David A. Laurer, Design ?Basics, Holt, Rineehart and Winstore, P. 27, P.41
Maurice I. Mandell(1984), Advertising, fourth edition, Prentice – Hall, Inc, Englewood Cliffs, N. J., P145
Courtland L. Bovee and William F. Arens(1986), Contemporary advertising, second edition, Richa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조사연구에서 신뢰도 타당도가 획득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사회복지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의 기술하시오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