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광고론] 대상 연령별 광고에서 드러나는 남성상에 대한 연구- 21세기 한국 TV광고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연구 과정
2.1. 연구 가설
2.2. 남성상의 정의
2.3. 대상광고 분류기준
2.4. 대상광고 분석방법

3. 광고 분석 내용
3.1. 초등학생 이하의 연령층을 주요 소구 대상으로 삼은 광고
3.2. 10대 중반 ~ 20대 초반 연령층을 주요 소구 대상으로 삼은 광고
3.3. 20대 중반 ~ 30대 후반 연령층을 주요 소구 대상으로 삼은 광고
3.4. 40대 이상을 주요 소구 대상으로 삼은 광고
3.5. 전 연령 대상을 주요 소구 대상으로 삼은 광고

4. 결론

5. 부록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단순한 상품의 정보전달 뿐만 아니라 한 사회내의 의식, 가치, 이념을 반영하는 문화적 현상이며, 또한 단순한 반영을 넘어 의식, 가치, 이념을 창출하는 문화적 도구로 간주되고 있다. 성영신 외, TV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 연구, 광고연구, 12(가을호), 1991, pp. 77 ~ 104.
광고란 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소비자에게 자사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거시적으로 보면 그 시대의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표방하고 있는 역사적 자료이기도 하다. 따라서 광고의 내용분석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의 다양한 가치체계를 추출할 수 있다. 특히, 광고에 나타난 각종 소구와 메시지에는 그 시대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소비가치가 용해되어 있다.

TV는 성별과 연령에 구애 받지 않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이다. 이것은 TV광고가 다른 형태의 광고들에 비해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뜻한다. TV광고는 인쇄 광고와 다르게 시간의 제약을 상당히 많이 받는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방영되고 있는 TV광고의 대부분은 15초와 30초이다. TV광고는 짧은 시간 동안 최대의 제품 선전 효과를 위해, 다른 어떠한 광고보다 기호화된 영상으로 전달된다.
인쇄 광고는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과 자세한 안내를 언어 기호를 통해 전달하는데 비해, TV 광고는 영상의 이미지를 짧은 시간동안 최대한의 효과를 보기 위하여 압축된 형태의 영상기호로 전달한다. 또한, TV광고는 똑같은 내용의 광고를 반복 방영한다. 때문에, TV광고는 소비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반면 비판적 사고를 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TV광고가 다른 형태의 광고에 비해 소비자의 가치체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기존의 연구들은 광고 속에서 남녀 성 역할을 분석함에 있어서 성차별주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석주, 광고의 성차별주의에 대한 소비자 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 논문, 1985.
즉, 사회 구조가 만들어 놓은 여성의 고정된 성 역할이 얼마만큼 재현되고 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박윤미, 廣告 表現 戰略에 관한 硏究 : 女性 役割 表現을 中心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논문, 1996.
이러한 연구들은 여성에 대한 차별적 시각을 개선해야 한다는 논리에 힘을 실어주고 있지만 연구가 특정한 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시간상으로 현재 21c의 모습을 보여주기에는 오래된 논문들이기 때문에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남성에 관한 연구는 방대한 여성에 관한 연구에 비해 그 양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남성상을 다루기보다 특정한 사회적 상황(1997년도 IMF 구제금융 상황)과 연관된 남성상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그 시대의 남성상 자체에
참고문헌
고석주, 광고의 성차별주의에 대한 소비자 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 논문, 1985.

김선남· 정현욱 , 섹스·젠더·미디어 , 서울 : 범우사, 1999

박윤미, 廣告 表現 戰略에 관한 硏究 : 女性 役割 表現을 中心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논문, 1996.

박철 · 정희성 , 우리나라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6호/봄호, 1995, pp.85-106.

앤터니 기든스, 현대사회학(제3판), 서울; 을유문화사, 1998.

원용진, 광고 문화 비평, 서울; 한나래, 1997.

윤지은, TV광고와 수용자의 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 논문, 2000.

이일수, TV 광고에 묘사된 남성의 비전통적 역할 이미지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논문, 1993.

최병룡, 신광고론(전정판), 서울; 전영사, 1995.

크리스티나 폰 브라운, 잉에 스테판 편, 젠더 연구 - 성평등을 위한 비판적 학문, 서울; 나남출판, 2002.

Berger, John., 어떻게 볼 것인가 , 서울 : 현대미학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인의 외모지상주의
  • 대한 종속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보릿고개의 공포 속에서 1960년대까지만 해도 풍만한 복부가 미의 기준이었으며, 1970년대가 지날 때까지도 일반적으로 여성의 아름다움은 얼굴에 집중되어 있었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유치를 기점으로 한국사회가 선진국의 문턱에 들어섰다고 인식되면서 문화와 산업에서의 대중매체와 미디어가 이미지 중심이 되고 생산보다는 소비의 미덕이 강조되면서 여성의 몸이 점점 상품화되고 대상화되었다.

  • [중국문화관광산업] 상해시 문화산업 발전의 현황
  • 218,223522,669468,02111.711.8* 한국인 관광객 출국 통계 (목적별)년도계관광상용방문시찰공용회의참가기타2000년1,033,250415,791462,88588,6912,4849,56153,838‘011,297,746596,992529,55488,3944,4929,80368,511‘021,722,128867,522633,736103,7383,7798,624104,729‘031,569,245694,918666,781106,6263,8805,27191,769‘042,334,7811,191,691853,094154,5114,0999,726121,660’05.9월까지2,302,6361,297,610706,920164,6562,5898,065122,796* 연령별 중국인 관광객 년도계0-2021-3031-4041-5051-6061세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21. SK주식회사-121-1. SK주식회사-222. SK제약-122-1. SK 제약-223. KT-123-1. KT-224. GM대우-124-1. GM대우-224-2. GM대우-325. 대우조선-125-1.대우조선-226. 대우건설-126-1. 대우건설-227. 대우 인터네셔널28. 포스코-128-1. 포스코-228-2. 포스코-329. 쌍용자동차-129-1. 쌍용자동차-230. 동부건설-130-1. 동부건설-231. 신한은행32 . 현대 기아차 33. 현대 모비스34. 현대건설-134-1. 현대건설-235. 현대오토넷36. KTF37. 한화그룹-대한생명38. 한국전력공사-138-1. 한국전력공사-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의 필요성에 대한 정책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선물거래소가 설립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논문을 발표했고 정기 간행물도 발간했습니다.  ○○대학교 한국산업경제연구소 연구조교로 1995년부터 2년간 근무하면 서 프로젝트 수행, 거시 금융경제분석, 산업 기업조사, 사업계획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각 산업별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였고, 국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216)Ⅰ. 자기소개서1. 자기소개서란?1) 자기소개서란?자기소개서는 이력서와 함께 채용을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된다.이력서가 개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한 개인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기업은 취업 희망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로서의 적합 여부를 일차적으로 판별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인생관 등을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