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음악과 전래동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 음악
1. 전통음악의 정의
2. 전통음악의 기초이론
3. 전통음악의 종류와 내용
4. 전통음악의 변천과정
5. 전통음악의 특징
6. 전통음악의 악기
7. 우리나라의 3대 악성
8. 전통음악의 교육적 의의
Ⅱ. 전래 동요
1. 전래동요의 정의
2. 전래동요의 특징
3. 전래동요의 종류
4. 전래동요의 분류
5. 전래동요의 역사
6. 외래동요를 우리 화하는 방법
7. 일본 영향을 받은 노래 우리 것으로 만들기
8. 서양의 전래동요
9. 유아의 발달적 특성
10.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11. 교육기관의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점
12. 전래동요 지도를 위한 커리큘럼 계획의 전제
13. 전래동요 활동의 예
14. 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
15. 앞으로의 방향
1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통음악의 정의

'전통'의 사전적 뜻풀이를 보면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통음악은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국악 또는 전통음악으로 불리는 음악 중에는 먼 상고시대부터 전해 오는 음악도 있을 것이다. 무속음악이나 농악 속에는 역사적 연원을 알 수 없지만, 오랜 세월을 꾸준히 전승되는 음악이 있으리라 추측된다. 그런가 하면 전통음악 중에는 고려시대에 중국에서 전해 온 음악도 있고, 조선 초기에 만들어진 음악도 있다. 이렇게 본다면 ‘전통음악’의 전통 즉 '예로부터 전해오는' 에서 옛날이라 하는 시점은 적어도 2-3세대를 거쳐 전승되는 음악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2. 전통음악의 기초이론

1) 율(律)
① 12율명(律名)
- 우리 나라 음악에 사용되는 음의 이름을 '율명' 이라 하고,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명은 각각 2자로 되어 있으나, 기보할 때에는 머릿자만 떼어서 기보한다.
- 황종(黃), 대려(大), 태주(太), 협종(夾), 고선(姑), 중려(仲), 유빈(萊), 임종(林), 이칙(夷),
남려(南), 무역(無), 응종(應).
② 율명의 옥타브 표시
- 악보에 율명을 기보할 때는 율명의 첫 자만을 사용하는데 중간 음역의 12율을 중성(中聲), 이보다 한 옥타브 높은 율명에는 높다는 뜻인 청성(淸聲)의 < >을 붙여 기보하고, 두 옥타브 높은 경우에는 < >을 붙인다. 반대로 한 옥타브 낮으면 낮다는 뜻인 배성(倍聲)에서 따온 <>을 율명 앞에 붙이고, 두 옥타브 낮으면 <>을 붙인다.
참고문헌
김정화 (1999). 유아전래동요지도의 이론과 실재. 서울: 양서원.
엄성은 (2002). 전래동요. 국립국악원.
유창근 (1999). 마음으로 부르는 전래동요. 서울: 학지사.
이지연 (1995). 전래동요와 창작국악동요의 음악적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이효선 (2000). 한국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 교학사.
정미라 (1992). 유치원 교육활동에서의 한국 전래동요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양자 (2000). 전래동요를 찾아서. 서울; 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2) 응답놀이 및 카논형식을 통한 구음 익히기 17(3) 신체리듬을 이용한 장단익히기 19(4) 악기연주 202.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을 통한 전래동요 부르기 22(1) 듣기 22(2) 음정 익히기 22(3) 내청 24(4) 부르기 25(5) 창조적 표현 26Ⅵ. 결론 및 제언 27참고문헌 30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천 년의 역사를 가진 찬란한 문화유산을 자랑하

  •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
  • 활동을 할 수 있다. 활동내용교실외 다른 공간(실외 놀이터, 유희실, 옥상 등)으로 이동하여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다.정리 및 하루평가. 하루 일과와 그 날의 약속을 지켰는지 회상해본다.. 오늘 하루 동안의 즐거웠던 일들을 이야기 나눈다.. 내일 활동에 대해 계획 세우고, 인사를 한다.귀가. 인사 후 코스별로 하원한다.. 차안에서의 예절을 확인한다.평가목차1.< 만 5세 연간 교육 계획안 >2.< 만 5 세 주간 교육 계획안 >3.< 일일 교육 계획안 >

  •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문화
  • 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전통문학-차례-1.전통문학이란?(1) 전통문학의 정의(2) 전통문학의 특징2.전통문학의 종류(1)신화 ①정의②종류③특징 및 중요성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2)동화 ①정의②종류③특징 및 중요성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3)가요 ①정의②종류③특징 및 중요성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4)우화 ①정의②종류③특징 및 중요성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5)전설 ①정의②종류③특징 및 중요성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문화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유아 국악교육 현실에 대한 여러 논문이 나왔으며,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부의 국악교육에 대한 지도자료도 나오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중 음악과 서양음악보다 접하기 어려운 국악이 좀 더 유아들에게 가까이 우리의 예술로 자리잡기 위해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 생활의 내용체계에 맞추어 기존의 여러 국악교육의 형태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악기와 국악곡 중심으로 유아국악교육이 활성화

  • [음악교육]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1) 코다이의 음악 교육법(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2) 코다이의 음악교수법2)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1) 오르프의 음악교육론(2) 오르프의 음악교수법2.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의 적용 방안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2)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을 통한 전래동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