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통문학이란?
(1) 전통문학의 정의
(2) 전통문학의 특징

2.전통문학의 종류
(1)신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2)동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3)가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4)우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5)전설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6)민담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3.전통문학의 중요성(장점, 단점과 연결) 및 시사점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모의수업 계획안

본문내용
1.전통문학이란?

(1)전통문학의 정의
-전통문학이란 조국의 역사와 전래문화를 존중하며 국민적 특색을 중시하는 문학이다.
-국문학 : 우리가 우리 문학을 가리키는 이름, 시대는 상고시대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사람이 쓴 것이고 우리의 말로 표현되어 있으며 한 결 같이 우리나라 사람의 생활과 사상과 감정을 담고 있는 문학

(2)한국전통문학의 특징
①한의 정서
-한의 정서라는 말을 풀이 해보자면 다음과 같을 수 있다
주어진 운명에 대결하지 않고 순응함으로써 슬픔을 승화시키는 것이다.
민족의 역사적 배경 (외세의 침략, 신분적 억압체제, 전통적 도덕주의와 숙명론의 굴레 등) 에서 비롯되었다.
②해학과 풍자의 미학
-' 해학'은 희극적 인물을 통해 고통과 갈등을 화해와 타협의 세계로 변화시키는 웃음의 정신 이고, '풍자'는 현실의 부조리와 모순을 빗대어 폭로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부정과 비판 의 식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정신을 말한다.
- 지배층의 가렴주구와 불합리한 도덕주의의 질곡으로 고통스러운 삶을 영위하던 서민들의 삶의 애환이 빚어내 결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보육프로그램 중 세시풍속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명하시고 24절기 중 한가지 절기를 선택하여 유래와 시기, 놀거리, 먹거리 등을 작성해보시오
  • 생태보육프로그램 중 세시풍속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명하시고 24절기 중 한가지 절기를 선택하여 유래와 시기, 놀거리, 먹거리 등을 작성해보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세시풍속 개념 및 보육프로그램으로서 가치2. 생태보육프로그램으로서 세시풍속 프로그램 설명3. 단오의 유래와 시기, 놀거리 및 먹거리 설명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유아전통문화교육 하면,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이 바로 세시풍속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과연 급속한

  • 전통문화교육 레포트
  • 교과교육론- 전통문화교육Ⅰ. 전통문화란?Ⅱ. 한국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교육의 필요성 Ⅲ. 전통교육의 종류와 방법1. 전통 놀이 교육 1) 전통놀이의 정의2)유아 교육적 측면에서의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3)전통놀이 방법 및 활동2.전통 음악 교육 1) 전통 음악교육의 목표2) 유아 전통 음악교육의 교수방법3) 유아 전통음악교육의 방향3. 전통 음식 교육 1) 전통음식교육의 목표2) 전통 음식교육의 필요성3) 전통음식교육의 방법Ⅳ. 전

  • 전통문화 속 평생교육
  • 전통문화 속 평생교육http://blog.naver.com/cr54207목 차 1. 전통문화의 필요성 2. 한국의 전통문화교육- 국가교과과정- 유아교육- 일본http://blog.naver.com/cr542073. 해외의 전통문화교육4. 프로그램 제언- 박물관 교육전통문화의 필요성 그 나라의 말과 그 나라의 역사가 아니고는 그 민족을 깨우칠 수 없다. -그룬트비히http://blog.naver.com/cr54207한국의 전통문화교육1. 국가교육과정http://blog.naver.com/cr542072. 유아교육한국의 전통문화교육국립 중앙 박물관

  •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 전통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생태유아프로그램에 이목을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이탈리아 에밀리아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미국에서 개발된 ‘프로젝트 접근법’, 영국의 ‘썸머힐 학교’ 등 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각국의 지역적 특성이나 가치관, 역사, 문화, 사상, 관점 등을 반영하여 개발된다. 그러므로 한 프로그램이 모든 국가와 지역적 특성, 가치관 등에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다. 또한 김성섭(2009)에 따르면 우리나

  • 국어 연구방법론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문화교육활동 이유아의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 ▣ 국어연구방법론 1-2 보고서 - 논문 주제 변형 『그림책을 활용한 전통문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국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박영학 논문요약Ⅰ. 서론1. 필요성 및 목적 전통을 잃어가는 지구촌시대에 자국의 문화 보호가 필요하고 문화의 고유성을 잃는 것은 민족의 정체성을 잃는 것이며 세계화시대 국가 정체성 교육은 의의가 있다. 문학작품을 매개로 전인적 성장을 꾀하고 폭넓은 시각을 갖게 하며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