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전통문학이란?
(1) 전통문학의 정의
(2) 전통문학의 특징
2.전통문학의 종류
(1)신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2)동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3)가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4)우화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5)전설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6)민담 ①정의
②종류
③특징 및 중요성
④교육적 가치 및 시사점
3.전통문학의 중요성(장점, 단점과 연결) 및 시사점
부록: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모의수업 계획안
- 본문내용
-
1.전통문학이란?
(1)전통문학의 정의
-전통문학이란 조국의 역사와 전래문화를 존중하며 국민적 특색을 중시하는 문학이다.
-국문학 : 우리가 우리 문학을 가리키는 이름, 시대는 상고시대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사람이 쓴 것이고 우리의 말로 표현되어 있으며 한 결 같이 우리나라 사람의 생활과 사상과 감정을 담고 있는 문학
(2)한국전통문학의 특징
①한의 정서
-한의 정서라는 말을 풀이 해보자면 다음과 같을 수 있다
주어진 운명에 대결하지 않고 순응함으로써 슬픔을 승화시키는 것이다.
민족의 역사적 배경 (외세의 침략, 신분적 억압체제, 전통적 도덕주의와 숙명론의 굴레 등) 에서 비롯되었다.
②해학과 풍자의 미학
-' 해학'은 희극적 인물을 통해 고통과 갈등을 화해와 타협의 세계로 변화시키는 웃음의 정신 이고, '풍자'는 현실의 부조리와 모순을 빗대어 폭로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부정과 비판 의 식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정신을 말한다.
- 지배층의 가렴주구와 불합리한 도덕주의의 질곡으로 고통스러운 삶을 영위하던 서민들의 삶의 애환이 빚어내 결과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